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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뉴스/세기의 사건사고

세월호참사 열흘 ①침몰 원인과 남은 의문점 (연합뉴스 2014/04/25 06:03)

세월호참사 열흘 ①침몰 원인과 남은 의문점

 

16일 전남 진도해역에서 침몰중인 세월호에서 해양경찰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

 

무리한 변침·복원력 상실 이유 규명이 관건

승객 버리고 탈출한 주요 승무원 행적도 밝혀져야

 

<※편집자주 = 수학여행길에 오른 고교생 등 476명이 탄 세월호가 침몰한 지 열흘이 됐습니다. 거센 물살에 맞서 민·관·군의 수색·구조 작업이 이어지고 있지만 실종자의 생환을 바랐던 국민의 여망은 안타까움을 넘어 절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드러난 사고 원인과 의문점, 구조·수색 상황, 정부 초기 대응의 문제점 등을 3회에 걸쳐 점검합니다.>

 

 변침, 균형, 복원력. 세월호 참사 원인의 미스터리를 풀어줄 핵심 단어다.

"갑작스러운 '변침' 탓에 화물이 왼쪽으로 쏠리면서 '균형'을 잃었지만 '복원력'이 떨어진 선체는 강한 조류에 허망하게 기울고 말았다."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과 수사결과로 요약한 침몰의 원인과 과정이다.

16일 오전 8시 48분 37초 세월호는 갑자기 'J'자 모양을 그리며 오른쪽으로 45도가량 돌아갔다.

이 부근은 통상 선박이 10도가량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변침점이었다.

선박자동 식별장치(AIS) 기록에 따르면 배의 속도는 이때 정상속도인 17노트에서 15노트(8시 49분 13초), 10노트(49분 37초), 5노트(50분 16초)로 떨어졌다.

엔진이 멈춰 뱃머리를 남서쪽으로 향한 채 북쪽으로 떠내려간 세월호는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해상에서 선체가 왼쪽으로 기울면서 바닥을 하늘로 향한 채 물에 잠겼다.

◇ 무리한 변침 한번에 우리 아이들이…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오른쪽 45도' 변침이다.

변침의 원인,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시간상으로 거슬러 차근차근 밝혀야 1차 원인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여객선 침몰 사고 발생 9일째인 24일 전남 진도군 진도연안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김형준 센터장이 세월호 침몰 당시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운영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다른 선박이나 암초와의 충돌, 내부 폭발 등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암초가 없는 해저 지형과 세월호 상태로 미뤄 현재는 배제된 상황이다.

선체 결함 추측도 나왔다. 이를 뒷받침하는 진술과 정황도 있다.

구속된 조타수 조모씨는 "(내가) 실수한 부분도 있지만 키(조타기)가 평소보다 많이 돌았다"고, 1등 항해사 신모씨는 "잘 모르겠다"면서도 "변침상의 실수가 있었거나 고장났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청해진해운이 지난 1일 작성한 수리신청서에는 "조타기 운항 중 '노볼티지'(No Voltage) 알람이 계속 들어와 본선에서 차상 전원 복구 및 전원 리셋시키며 사용 중"이라고 적혀 있다.

조타기 전원 접속이 불량해 전원 리셋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니 수리해달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승무원의 실수도 의심받고 있다. 사고 당시에는 이 배 탑승경력이 5개월에 못 미치고 맹골수도 해역을 처음으로 운항한 3등 항해사와 여객선 근무가 처음인 조타수가 호흡을 맞췄다.

◇ 균형은 무너지고 복원력은 없었다

무리한 변침 이후 세월호는 적재된 화물이 쏠리면서 무게중심이 기울어 급격하게 균형을 잃었다.

세월호에는 1천157t, 승용차 124대, 1t 화물차 22대, 2.5t 이상 화물차 34대 등 모두 3천608t의 화물과 차량이 실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팀 현장 수색
구조팀 현장 수색

 민관합동구조팀이 24일 오전 전남 진도군 병풍도 세월호 침몰 해상에서 수색 활동을 벌이고 있다.

 

50t 이상 트레일러도 3대나 됐다. 세월호의 적재 한도는 3천794t으로 사고 당시 적재량이 기준을 넘지는 않았지만 선사 측이 밝힌 적재량은 믿기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나마도 엉성하게 고정돼 있던 화물과 차량은 급격한 변침에 한꺼번에 배 왼편으로 쏠렸다.

청해진해운은 1994년 건조돼 2012년 9월까지 일본 규슈 남부에서 운항한 '페리 나미노우에'('파도 위'라는 뜻)를 도입한 뒤 곧바로 객실 증설공사를 했다.

무게중심은 11.27m에서 11.78m로 51㎝ 높아지고 순수 여객 탑승인원은 804명에서 921명으로 늘었다.

이렇듯 개조한 배가 안정성을 가지려면 화물을 덜 싣고 평형수를 더 채워야 하는데 세월호는 전체 중량을 유지하기 위해 '돈이 되는' 화물을 더 싣고 평형수를 줄였을 가능성이 있다.

구조변경으로 무게중심은 높아지고, 적재 화물은 많았지만 무너진 균형을 복원할 능력은 세월호에 없었다.

구속된 1등 항해사는 "처음에는 (배를) 복원하려고 했으나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 국민은 아직도 궁금하다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승무원 소환, 카카오톡 메시지 분석 등으로 사고상황을 재구성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으로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모형을 제작하고 '쌍둥이배'인 오하마나호를 압수수색했다.

 

영장실질심사 후 기관사·조기수
영장실질심사 후 기관사·조기수

 '세월호' 침몰 사고 기관사와 조기수들이 24일 오후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에서 유기치사 및 수난구호법 위반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나오고 있다. 맨 오른쪽부터 1등 기관사 손모(57·오른쪽)씨, 3등 기관사 이모(25·여)씨, 조기수 이모(55)씨·박모(58)씨.

 

수사본부가 풀어야 할 의혹과 궁금증은 너무 많다. 세월호를 증축한 업체는 주로 여객선의 정기검사를 맡다가 3~4년 전부터 증축 분야에 손을 댔고 세월호 전에는 5천t급 이상 선박을 증축한 경험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는 지난 2월 한국선급으로부터 1종 중간검사를 받아 구명벌 46개 가운데 44개가 안전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균형 유지 장치인 '스태빌라이저'도 정상 작동한다는 결과를 받았다.

그러나 침몰 당시 세월호의 구명벌은 단 1개밖에 펼쳐지지 않았다.

조타실과 기관실에 모여있다가 승객들을 두고 가장 먼저 탈출한 주요 승무원 15명의 사고 당시 행적도 수사본부가 속시원히 풀어줘야 할 의문이다.

수사본부는 15명 전원을 구속할 방침이다. 선박 수입, 개조, 검사 등 운항·관리의 전 과정을 꼼꼼히 살피는 점을 감안하면 처벌 대상은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와 관련, "법과 규정을 어기고 매뉴얼을 무시해 사고원인을 제공한 사람들과 침몰 과정에서 해야 할 의무를 위반한 사람들, 또 책임을 방기했거나 불법을 묵인한 사람 등 단계별로 책임있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난 2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지시했다.

 

 

<세월호참사 열흘> ②구조·수색 아직도 진행형

 (연합뉴스 2014/04/25 06:03)

 

24일 오후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채낚이 어선과 조명탄이 불을 밝히는 가운데 야간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탑승객 476명 중 생존자 174명, 302명 사망·실종

선체 인양에 최소 한달 이상 걸릴 듯

 

최악의 해양 참사로 기록될 세월호 침몰사고가 25일로 발생 열흘째가 됐지만 여전히 구조·수색작업은 계속되고 있다.

476명이 탑승한 세월호 승객과 승무원 중 174명만 구조됐고 302명은 사망 또는 실종 상태다.

탑승자 숫자는 사고 발생 이후 계속 혼란스러웠으나 현재까지 범정부 사고대책본부가 집계한 것은 476명이다.

단원고 수학여행단의 학생 325명 교사 14명, 일반인 승객 108명, 승무원 29명이 탑승하고 제주를 향하던 중 사고를 당했다.

탑승객 중 구조된 승객은 174명으로 학생 75명, 교사 3명(자살교감 1명 포함), 선원 15명, 일반 승객 81명이다.

302명은 실종됐다가 24일 오후 9시 현재 이 중 175명이 수색작업에 의해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생존자는 모두 사고 당일 오전에 세월호에서 탈출한 승객들이며 이후 구조된 사람은 없다.

◇구조·수색작업 어떻게 진행됐나

현재 구조작업은 선내에 남아 있거나 사고 선박 주변에 유실됐을 것으로 예상되는 130여명의 실종 승객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민관군 합동작전이 이뤄져 정예 잠수사 700여명이 구조작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부 자원봉사자도 실종자 수색에 참여하고 있다고 당국은 집계했다.

구조·수색작업은 사고 발생 초기 더디기도 했지만 조류가 약해지고 날씨가 좋아지면서 점점 속도를 냈다.

여자 승무원이 사고 당일인 16일 오전 11시 15분께 첫 사망자로, 같은날 오후 단원고 2학년 남학생이 두 번째로 선체 인근에서 발견됐다.

강한 조류로 선내 진입에 실패한 구조대는 사고 나흘째인 19일 4층 객실 내 시신을 처음으로 확인했고 20일 새벽에야 유리창을 깨고 선내 진입에 성공, 시신을 수습했다.

이후 날씨와 여건이 좋아지면서 10여구의 시신이 한꺼번에 수습되는 등 수색작업이 활기를 띠었지만 생존자를 발견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됐다.

21일에는 미국 장비인 원격무인영상장비·수중음향탐지기와 '머구리' 잠수사까지 동원됐으나 생존자 발견에는 아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구조 작업 진행 과정 곳곳에서 정부기관이 민간구조단과 엇박자를 냈고 크고 작은 마찰 때문에 민간 잠수사들이 대거 떠났으며 각종 수색 장비 사용 여부도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종자 가족들이 24일 오전 전남 진도군 병풍도 세월호 침몰 해상을 찾아 수색 상황을 보고 있다. 뒤로 대형 해상크레인이 보인다.

또 사고 발생 직후 구조대와 군부대가 출동했을 때 좀 더 많은 인원이 적극적으로 선내에 진입했더라면 더 많은 인명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제기되고 있다.

◇ 향후 수색·선체 인양은

구조작업이 끝나기 전 세월호 선체 인양은 이뤄지기 힘들어 보인다. 선체를 인양한다는 것은 실종자 수색 작업을 포기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대책본부도 실종자 가족의 동의가 있어야 선체 인양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인양 전 46명의 실종자가 남아 있던 '천안함' 때에는 사고 이후 1주일 만에 가족들이 선체 인양에 동의했다.

세월호의 경우 실종 인원이 천안함의 7배를 넘어 실종자 가족이 구조작업을 포기하기 쉽지 않고 국민 여론도 서둘러 인양해서는 안 된다는 쪽이다.

인양 과정에서 선체가 크게 흔들려 선체 내부에 공기가 남은 공간, 즉 선실공기층(에어포켓)에 해수가 밀려들어 생존자들이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잠수사를 투입하는 현행 방식으로 남아 있는 실종자를 모두 찾으면 인양은 선체만 들어올리면 되므로 그나마 손쉽게 착수할 수 있다.

실종자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는 인양 착수 자체도 어려울뿐더러 인양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선체에 남아 있을지 모를 실종자 상황을 감안해야 하므로 인양작업은 더욱 조심스럽고 작업속도도 늦어질 가능성이 크다.

천안함 때 함미 부분은 침몰 21일 만에, 함수 부분은 30일 만에 각각 인양했다.

인양 결정 이후부터는 함미의 경우 약 17일가량 소요됐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하면 세월호 인양에는 최소 한 달 이상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세월호는 국내에서 운항 중인 여객선 가운데 최대 규모에 속하는 6천825t급이다. 천안함(1천200t급)과 비교하면 5배 이상 크다. 더구나 천안함은 함미와 함수 부분으로 두동강난 상태였지만 세월호는 한덩어리를 유지하고 있어 인양작업이 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세월호 인양에는 대형 해상 크레인 5대와 플로팅 독 1대 등 세계 최고의 선박 건조능력을 갖춘 국내 조선소의 장비와 구난업체 등 전문인력이 대거 투입된다.

먼저 크레인이 바다 속 세월호의 자세를 바로잡아 약간 들어 올리면 그 밑에 플로팅 도크를 넣고 물 위로 올려 세월호도 함께 바다 밖으로 함께 빼내는 방식이다.

선체가 인양되면 더욱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에도 큰 도움이 된다.

 

 

<세월호참사 열흘> ③초기대응 총체적 부실

 (연합뉴스 2014/04/25 06:03)

 

16일 침몰한 세월호 선원들이 해경 경비정으로 탈출하고 있다. 오른쪽의 구명벌은 펼쳐지지 않은 채 방치돼 있다. 선원들은 22일 구호에 최선을 다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해경 배에 탑승해 구조활동을 했다"고 대답했다.

구조 당국 '우왕좌왕'에 골든타임 놓쳐

정부 컨트롤 타워 기능도 제대로 작동 안해

 

 세월호 침몰이후 열흘이 지나도록 단 1명의 실종자도 구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은 정부의 초기 대응이 총체적으로 부실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침몰 당시 신고 접수와 전파 체계, 구조할 수 있는 황금시간대인 '골든타임'(48시간)을 놓친 구조 당국의 초동 대응력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특히 사고 초기 정부의 '컨트롤 타워'가 제기능을 못한 것은 '안전 국가'를 추구하는 '대한민국 호(號)'에 빨간불이 켜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 '소중한 몇 분' 허비한 해경·119

전남도소방본부가 세월호 사고 소식을 처음으로 접한 시각은 16일 오전 8시 52분 32초.

배에 타고 있던 한 단원고 학생은 "살려주세요. 여기 배인데 배가 침몰하는 것 같다"며 긴급상황을 전하고 "목적지인 제주도로 가고 있고 선생님을 바꿔주겠다"고 말했다. 침몰 선박의 선명도 '세월호'라고 전했다.

전화를 받은 도소방본부는 1분 35초 만인 8시 54분 7초에 목포 해경상황실로 "배가 침몰한다는 신고가 왔다"고 알렸다.

이어 8시 54분 38초에 신고자, 도소방본부, 해경 상황실 간 3자 통화가 시작됐다.

도소방본부는 3자 통화 당시 지금까지 파악한 정보를 해경 상황실에 제대로 전하지 않았다.

해경은 3자 통화가 시작되자 또다시 위치 파악에 나섰다.

진도 서거차도 부근에서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다는 사고 내용을 119가 해경에 전달하며 신고한 학생과 연결했다면 단 몇 분이라도 소중한 시간이 단축됐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해경은 또한 도소방본부가 "신고자는 선원이 아닌 탑승객이다"고 알려줬지만 해경 관계자는 위도와 경도, 배이름, 상선인지 어선인지 등을 학생에게 물었다.

해경이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에 배 이름만 대면 배 위치를 금방 알 수 있는데도 해경은 선원도 아닌 학생을 붙잡고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정보를 묻기에 바빴다.

해경과 도소방본부가 단 1초가 아까운 상황에서 '몇 분'을 허비했다는 비판을 사는 이유다.

◇ 배는 침몰하는데…실효성 있는 '구조작전'은 부재

목포해경은 침몰 신고를 접수하고 오전 9시 30분 경비정을 사고 해역에 급파했다.

해군 3함대는 속도가 가장 빠르다는 이유로 구조 기능과는 거리가 먼 유도탄 고속함(한문식함)을 출발시켰다. 이 고속함은 오전 10시 10분 현장에 도착했다.

그러나 구조가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진행됐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24일 수색 작업이 지체되자 실종자 가족들이 진도군청에 마련된 범정부사고대책본부 상황실을 항의방문하고 있다.

세월호가 전복될 때까지 구조작전은 선박 주변에서만 이뤄졌다. 배 밖으로 탈출했거나 눈에 보이는 선체에 있는 승객들을 구조하는 정도였다.

선체에 갇혀 발버둥치며 구조의 손길만을 기다렸을 실종자들에게 손길을 내밀지 못했다.

300명 이상이 배에 남아 있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구조작전'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배가 가라앉기 전 수중 선내에서 구조활동을 할 수 있는 경력과 병력을 투입했더라면 몇 명이라도 더 살릴 수 있었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군(軍) 당국의 초기 구조작업에도 아쉬움이 있다.

구조된 승선자는 179명(이후 174명으로 정정). 해양경찰청 대외비 자료에 따르면 이 가운데 해경 함정 79명, 관공선 54명, 헬기 31명, 어선 등이 15명을 구조했다.

해군은 세월호 승객 중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부대 요원들이 레펠을 타고 내려가 여객선에 갇힌 승객들을 구조해 올리는 장면을 상상했던 국민은 대낮에 수백명이 바닷속에 빠져있는데도 속수무책인 구조 당국에 크게 실망했다.

◇ 무능 드러낸 정부…관료조직은 '허둥지둥'

국민 안전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내건 정부는 사고 직후 제 기능을 못하고 허둥지둥했다.

이번 사고에서 보여줬듯이 관료조직은 형식주의에 얽매여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고 혼선과 혼란만 가중시켰다.

초기 신고접수, 전파, 구조 과정에서 보여준 문제점은 공직사회에 오랫동안 켜켜이 쌓여온 폐단의 일단을 드러낸 것일 뿐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고접수 후 한 시간 가까이 지나 꾸려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각 기관이 보고하는 숫자를 모으는 역할밖에 하지 못했고 그나마도 부정확하고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컨트롤타워'라는 타이틀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실종자 가족들과 국민은 정부를 불신하게 됐고, 이후 구조상황에 대해 각종 불만과 비난이 쏟아졌다.

재난의 총괄기능을 맡은 안전행정부는 실전에서 보여준 것이 거의 없는 것으로 국민의 눈에 비쳤다.

정부의 총체적 대응 실패가 슬픔에 빠진 실종자 가족과 국민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