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집중한 아이폰5…커지고 얇아졌네!
4인치 화면·LTE 지원
- ▲ 애플이 4인치로 커진 아이폰5를 공개했다./더버지 캡쳐
애플의 아이폰5가 4인치로 커졌다.
애플은 12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여바 부에나에서 아이폰5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아이폰5는 4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이전 시리즈에서 유지하던 3.5인치 디스플레이를 4인치로 키우면서 대화면을 요구하는 시장의 유행에 따라간 모습이다. 화면 비율은 16대 9로 영화나 방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크기이고 해상도는 1136x640의 고해상도를 채택했다. 화면 크기가 커지면서 한 화면에 들어가는 아이콘이 4줄에서 5줄로 늘어났다. 무게는 112g으로 20% 가벼워졌고, 두께는 7.6mm로 18% 얇아졌다. 필 실러 애플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아이폰5는 더 얇아지고 가벼워졌다”며 “지금까지 나온 제품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다”고 말했다.
관심을 모았던 롱텀에볼루션(LTE) 기능은 한국에서도 지원한다. 애플은 한국에서 SK텔레콤과 KT를 통해 LTE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애플이 한국에서도 LTE를 지원하면서 국내 LTE 시장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외에 미국, 캐나다, 독일, 영국, 호주 등에서도 LTE 서비스를 지원한다.
- ▲ 아이폰5의 화면 크기가 4인치로 커지면서 와이드스크린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됐다./더버지 캡쳐
이밖에 아이폰5는 알려진 대로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8핀의 충전 커넥터를 탑재했고, 프로세서는 A6를 선택했다. A6 프로세서는 기존의 A5보다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 처리속도가 2배 개선됐다. 또 아이폰5의 배터리 성능도 향상됐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근거리무선통신(NFC), 무선충전 등의 기능은 이번에 탑재되지 않았다.
아이폰5는 올해 안에 100개국, 240개 통신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9월 14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하고 9월 21일에는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홍콩, 싱가포르에서 1차로 출시된다.
아이폰5 가격은 2년 계약을 할 경우 16GB는 199달러, 32GB는 299달러, 64GB는 399달러다. 아이폰5가 출시되면서 아이폰4(8GB)는 무료, 아이폰4S(16GB)는 99달러로 가격이 인하됐다. 애플은 아이폰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기존 모델들의 가격을 인하했다.
애플의 새로운 운영체제(OS)인 iOS6는 9월 19일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iOS6를 쓸 수 있는 기기는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2, 뉴아이패드,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다.
아이폰 5, LTE 지원…보조금 대란 2차전 발발?
(조선일보 2012.09.13 03:46)
아이폰5가 국내에서 롱텀에볼루션(LTE)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통신시장에 변수로 등장했다.
애플은 12일(현지시각) 아이폰5를 공개하면서 한국에서 LTE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SK텔레콤(017670) (151,000원▲ 500 0.33%)과 KT가 모두 LTE 서비스 지원 통신사에 이름을 올렸다. 유럽에서 LTE 주파수로 사용하는 800㎒와 1.8㎓ 주파수를 한국에 출시하는 모델에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800㎒와 1.8㎓ 주파수, KT는 900㎒와 1.8㎓를 LTE에 쓰고 있다.
앞서 통신업계는 애플이 아이폰5 LTE 서비스를 한국에도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국내 LTE 시장이 전 세계 LTE 시장을 이끌 정도로 성숙했기 때문에 애플이라고 해도 무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기술적으로 한국의 LTE 주파수를 지원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뉴아이패드 때와 달리 한국의 LTE 시장이 급성장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LTE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고, KT도 20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과 KT를 통해 아이폰5 LTE 모델이 출시되면 LG유플러스(032640) (7,640원▼ 30 -0.39%)는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음성통화를 아이폰과 다른 방식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애당초 아이폰5 출시 통신사에서 제외됐다. LTE를 KT보다 먼저 준비하면서 빠르게 성장했던 LG유플러스 입장에서는 아이폰5의 국내 LTE 서비스 지원이 악재일 수밖에 없다. 최근 이동통신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상승세를 타던 분위기에도 찬물을 끼얹은 느낌이다.
다만 아이폰의 국내 출시일이 변수다. 애플은 이날 발표에서 한국이 오는 21일 출시되는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월 이후에나 아이폰5 LTE 모델이 한국에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통신사들의 LTE 가입자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도 커졌다. 아이폰5 출시 전에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 LG전자의 옵티머스 G, 팬택의 5.3인치 스마트폰 등이 국내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아이폰5 LTE 모델을 얻지 못한 LG유플러스 입장에서는 다른 최신 LTE 스마트폰을 앞세워 아이폰5 출시 전에 최대한 LTE 가입자를 유치해야 한다. 2분기에 적자를 기록하는 등 열악한 상황이지만 LTE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보조금 경쟁에 뛰어들 가능성이 크다.
연말까지 400만명의 LTE 가입자를 모으겠다고 공언했던 KT도 아이폰5를 통해 LTE 가입자 순위를 뒤집으려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와 KT가 경쟁에 나서면 SK텔레콤도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통신사들의 과열 경쟁을 주시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어떤 역할을 할지도 관심사다. 이미 통신사들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던 방통위가 실제 현장조사에 나서 특정 통신사에 신규 가입자 유치 금지 조치를 내릴 수도 있다.
아이폰5에 800만화소 카메라 탑재
(조선일보 2012.09.12 15:39)
애플 ‘아이폰5’(가칭)에 800만화소 카메라가 들어간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예르바 부에나센터에서 공개하는 스마트폰 신제품 아이폰5에는 아이폰4S와 동일한 800만화소 카메라모듈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4부터 애플에 카메라모듈 공급했던 LG이노텍(011070) (86,600원▼ 700 -0.80%)이 이번에도 제품을 만들며, 지난달부터 양산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폰3GS(300만화소), 아이폰4(500만화소), 아이폰4S(800만화소) 등 스마트폰 신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카메라 성능을 높여왔던 애플이기에 업계에서는 아이폰5에 1200만화소 카메라가 들어갈 지 주목하고 있었다. 애플은 아이폰4S TV 광고에서도 카메라 기능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 800만화소가 대세를 이루고 있고, 800만화소 카메라모듈로도 충분히 좋은 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5와 경쟁하는 삼성전자(005930) (1,299,000원▲ 5,000 0.39%)의 ‘갤럭시S 3’와 ‘갤럭시노트 2’도 800만화소를 사용했다.
반면, LG전자(066570) (73,800원▲ 1,500 2.07%)가 이번달 선보일 옵티머스G와 팬택이 올 7월 출시한 ‘베가S5’는 1300만화소 카메라를 채택했다.
업계 관계자는 “화소가 낮아도 기술적으로 차별화한다면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성능을 충분히 낼 수 있다”며 “1000만화소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들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의 대세는 800만화소인 거 같다”고 말했다.
아이폰5, 얇고 가볍고 길어졌다..`대약진' 없어
(리뷰라이프 2012.09.13 09:07)
4인치.LTE 적용..두께 7.6mm.무게 112g…최박·최경량 스마트폰
애플이 공개한 아이폰5의 실제 하드웨어 사양이나 사용자경험(UX)은 그간 ’유출 정보’로 떠돌던 내용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는 과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전세계의 IT 관련 전문매체나 전문 블로그 등은 예전에도 애플 제품의 사양을 추측해 기사를 작성해 왔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 보면 세부 내용이 틀린 경우가 많았다.
지난해 10월 ’아이폰4S’의 발표를 앞두고 상당수 매체들은 “두께가 더 얇아지고 LTE(롱텀에볼루션) 망을 지원할 것이며 제품 이름은 ’아이폰5’가 될 것”이라고 점쳤지만 이런 예상들은 모두 어긋났다.
하지만 1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예르바 부에나 예술센터에서 열린 아이폰5 공개 행사의 발표 내용은 그 동안 각국 언론들이 내놓은 예측과 대부분 일치했다.
- 아이폰5 공개 행사가 열린 샌프란시스코 시내 예르바 부에나 예술센터에서 애플 직원이 제품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양·UX 소문과 일치 = 아이폰5는 업계, 시장, 언론의 전망대로 4인치 화면을 달고 나왔다. 해상도도 기존 3:2 비율인 960×640에서 대략 16:9 비율인 1136×640으로 바뀌었다. LTE를 지원하는 것도 업계·시장의 예상과 같다.
아이폰5의 더 얇고 더 가벼운 디자인은 명품 시계와 비슷한 수준의 공정을 거친 것으로, 참석자들의 아낌 없는 박수를 받았다. 이 제품은 얇고(두께 7.6mm) 가벼운(무게 112g) 스마트폰이다.
애플도 이를 예상한 듯 명품이나 보석을 소개하듯이 발표회장 바닥에서 솟아오르는 가느다란 기둥 위에 아이폰5를 얹어 참석자들에게 공개했다.
하지만 두께와 무게에 대한 예상도 이미 나왔던 터라 업계와 시장 반응은 덤덤했다. 외신도 ’대약진(great leap forward)’은 없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美유력지도 가세한 ’스포일’ = 아이폰5 출시 전에 나왔던 예측이 상당히 잘 맞았던 것은 미국의 유력 신문 등 주류 매체들도 취재망을 가동해 관련 내용을 적극적으로 보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로 전문 매체나 블로그들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유출’, ’특종’, ’단독’ 등 자극적 제목으로 전했다가 종종 오보로 판명났던 과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특히 올싱스디(AllthingsD)라는 IT 전문 자매지가 있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이폰5의 출시일과 전세계적 LTE 지원 등을 익명의 취재원을 인용해 앞서서 보도했으며 이 내용은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애플이 직접 드러낸 증거도 많았다. 세로 길이가 길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결정적으로 힘을 받은 것은 새 운영체제(OS)인 iOS6의 시험(베타)판 때문이다.
애플은 iOS6 시험판에서 세로 길이가 길어지는 것을 염두에 둔 UX를 선보였던 것이다. 마케팅을 염두에 두고 자사 제품의 스포일러 역할을 한 셈이다.
그러나 이는 애플의 오랜 관행이기도 하다. 애플은 이전에도 소프트웨어인 OS를 먼저 내놓고 신제품을 뒤에 출시하곤 했으며 이 과정에서 신제품의 일부 특성이 자연스럽게 알려지기도 했다.
◇iOS6 새 기능 ’플라이오버’에 참석자들 크게 환호 = 참석자들의 가장 큰 환호를 받은 기능은 애플의 새 지도다.
애플은 지금까지 탑재됐던 ’구글맵’ 대신 자체 지도를 선보이면서 ’플라이오버(flyover)’라는 3D 위성 지도를 선보였다.
기존의 위성 지도가 위에서 아래를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형태여서 다소 알아보기 힘들었던 데 비해 플라이오버는 두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건물의 측면까지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아이폰 지도를 내비게이션처럼 사용할 수 있는 ’턴바이턴(turn by turn)’도 참석자들의 갈채를 받았다.
혁신 사라진 아이폰5…삼성 따라가는 느낌
(조선일보 2012.09.13 11:21)
애플이 12일(현지시각) 새롭게 공개한 아이폰5을 두고 “혁신은 없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아이폰5는 예상했던 대로 더 얇아지고 디스플레이가 커졌다. 하지만 디자인 면에서 크게 변하거나 혁신을 꾀하지 못했고, 오히려 먼저 4인치대 디스플레이를 선보인 ##삼성전자##를 애플이 뒤늦게 쫓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스펜서 앤트는 “갤럭시S3가 최근에 미친듯이 팔리고 있다”며 “더 큰 디스플레이를 먼저 만든 것은 삼성전자였고, 이번 경우에는 아이폰5가 디스플레이 크기면에서는 삼성을 따라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폰5는 전작들보다 디스플레이 크기를 4인치로 키웠지만 갤럭시S3(4.8인치)나 노키아의 루미아920(4.5인치)보다도 작다. 애플이 고(故) 스티브 잡스가 집착했던 3.5인치 디스플레이에 대한 미련을 못버리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다른 스마트폰들이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는 근거리무선통신기술(NFC)은 아이폰5에 포함되지도 않은 것이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NFC는 휴대전화를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기술을 말한다. 갤럭시S3를 포함한 안드로이드 기반 폰들은 대부분 NFC 기능 덕분에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사진이나 영상, 웹페이지를 다른 기기와 공유할 수 있다.
애플이 새롭게 선보인 충전 단자 커넥터인 라이트닝(Lightning)도 비난을 사고 있다. 새 커넥터는 기존의 30-핀 단자보다 작아, 이전 애플 기기들과 호환이 되지 않고 아이폰5, 아이팟터치 7세대, 아이팟나노 5세대와만 호환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새로운 충전 단자를 만들면서 소비자가 비용을 부담하게 되고 애플의 배만 불려주게 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애플은 그간 스마트폰 주변기기 제조 업체들에 자사의 충전 관련 기술을 활용하도록 허가를 내주면서 수익을 벌어왔고, 자사 케이블이나 어댑터도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팔아왔다.
- ▲ 새롭게 선보인 충전 단자/사진=애플
게다가 대부분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작년에 결정된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마이크로 USB 충전 표준안을 준수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충전 단자를 변경한 것도 대세에 어긋나는 행보라는 것이다.
애플은 앞으로 만드는 제품도 모두 라이트닝에 맞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더 작고 얇은 기기를 만들기 위해서 충전 단자 사이즈도 줄여야 했다”고 말했다. 애플은 새로운 커넥터를 19~39달러에 팔고 있다.
정사각형 모양의 아이콘에 의존한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도 평이 갈리고 있다. 원래 4열이던 아이콘을 5열로 배열했지만 이메일, 소셜네트워크(SNS) 등 알림을 아이콘에 의존해야 하는 시스템은 여전하다. 안드로이드 기반 폰은 초기 화면을 사용자가 배열할 수 있어서 이메일, 메시지 등 알림을 아이콘을 누르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다.
애플이 혁신보다 보완을 선택하면서, 경쟁 제품인 갤럭시S3가 오히려 주목을 받을 수 있다는 평가도 있다. 상대적으로 작은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아이폰을 쓰면서 잦은 오타나 눈의 피로함을 호소했던 사용자들이 더 큰 디스플레이로 옮겨갈 수도 있다.
이같은 지적에도 불구하고 판매 전망은 밝다. 모간스탠리는 아이폰5가 3개월 안에 4800만~5000만대가 팔려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CNN머니는 아이폰5가 출시 직후 3개월 동안 4500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이폰5는 올해 안에 100개국, 240개 통신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9월 14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하고 21일에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홍콩, 싱가포르에서 1차로 출시된다.
- ▲ 애플 아이폰5과 삼성전자 갤럭시S3 스펙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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