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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IT 첨단산업

갤럭시S4 직접 써보니…'UX가 놀랍네' (아이뉴스24 2013.03.15. 금 10:48)

갤럭시S4 직접 써보니…'UX가 놀랍네'

스마트포즈, 스마트스크롤 등 유용한 기능 탑재

 

삼성전자 갤럭시S4를 실제로 보니 전작 갤럭시S3보다 각을 살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옆면 테두리가 알루미늄 소재를 연상시키지만 실제로는 전체가 플라스틱 소재다. 후면은 얇은 선의 빗살무늬가 유광으로 반짝거렸다.



5인치의 갤럭시S4는 4.8인치 갤럭시S3와 세로 길이는 같지만 가로는 줄었다. 베젤이 얇아진 덕택이다. 두께도 얇아졌다. 갤럭시S4가 세로 136.6, 가로 69.8, 두께 7.9mm이다. 갤럭시S3는 136.6 x 70.6 x 8.6mm다. 무게는 갤럭시S4가 130g으로 갤럭시S3 133g에 비해 3g 줄었다.

하지만 이 숫자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서 실제 만져보면 갤럭시S3 정도의 크기와 무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손에 쏙 들어오고 가볍게 느껴진다.

전원을 켜보니 5인치 풀HD 슈퍼아몰레드(1920×1080), 441ppi의 화면이 매우 선명하고 맑게 느껴졌다. 풀HD급의 동영상을 볼 때 HD급 스마트폰과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외관이나 화면보다 이번 폰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대폭 강화된 사용자경험(UX)이다. 동영상을 보다가 고개를 돌렸더니 영상이 멈췄다. '삼성 스마트 포즈'다. 다시 스마트폰을 봤더니 재생됐다.

고개를 돌린 후 영상이 멈추는 반응이 즉각적이진 않다. 하지만 카메라가 사람의 눈을 인식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빠른 편이다. 동영상 재생 시 끊김없이 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손가락을 화면 위로 올리면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에어뷰(Air View)' 기능은 어느 화면에서나 빛이났다. 동영상 재생시에도 타임라인에 손을 갖다대면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다. 웹브라우징 시에도 터치하지 않고도 글을 크게 볼 수 있었다. 에어뷰로 터치는 안된다.



두꺼운 외투로 손을 감싸도 화면 터치가 됐다. 겨울에 장갑을 끼고도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같은 실험을 아이폰5에 해봤더니 터치가 안됐다.

장갑의 두께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웬만한 환경에서 갤럭시S4 액정을 터치못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갤럭시S4를 실제로 보니 전작 갤럭시S3보다 각을 살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옆면 테두리가 알루미늄 소재를 연상시키지만 실제로는 전체가 플라스틱 소재다. 후면은 얇은 선의 빗살무늬가 유광으로 반짝거렸다.



5인치의 갤럭시S4는 4.8인치 갤럭시S3와 세로 길이는 같지만 가로는 줄었다. 베젤이 얇아진 덕택이다. 두께도 얇아졌다. 갤럭시S4가 세로 136.6, 가로 69.8, 두께 7.9mm이다. 갤럭시S3는 136.6 x 70.6 x 8.6mm다. 무게는 갤럭시S4가 130g으로 갤럭시S3 133g에 비해 3g 줄었다.

하지만 이 숫자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서 실제 만져보면 갤럭시S3 정도의 크기와 무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손에 쏙 들어오고 가볍게 느껴진다.

전원을 켜보니 5인치 풀HD 슈퍼아몰레드(1920×1080), 441ppi의 화면이 매우 선명하고 맑게 느껴졌다. 풀HD급의 동영상을 볼 때 HD급 스마트폰과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외관이나 화면보다 이번 폰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대폭 강화된 사용자경험(UX)이다. 동영상을 보다가 고개를 돌렸더니 영상이 멈췄다. '삼성 스마트 포즈'다. 다시 스마트폰을 봤더니 재생됐다.

고개를 돌린 후 영상이 멈추는 반응이 즉각적이진 않다. 하지만 카메라가 사람의 눈을 인식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빠른 편이다. 동영상 재생 시 끊김없이 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손가락을 화면 위로 올리면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에어뷰(Air View)' 기능은 어느 화면에서나 빛이났다. 동영상 재생시에도 타임라인에 손을 갖다대면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다. 웹브라우징 시에도 터치하지 않고도 글을 크게 볼 수 있었다. 에어뷰로 터치는 안된다.



두꺼운 외투로 손을 감싸도 화면 터치가 됐다. 겨울에 장갑을 끼고도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같은 실험을 아이폰5에 해봤더니 터치가 안됐다.

장갑의 두께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웬만한 환경에서 갤럭시S4 액정을 터치못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이메일 또는 전자책을 볼 때 시선을 먼저 인식한 후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여 주는 '스마트 스크롤'은 새롭기는 했지만 활용성이 높을지는 의심스러웠다.

감도가 민감해서인지 화면을 멈춘 채 있고 싶을 때도 스르륵 화면이 내려갈 때도 있었다.

1천300만 화소 카메라는 반응이 즉각 적이다. 사진 촬영 당시 소리나 음성을 사진과 함께 담아 재생해 주는 '사운드 앤 샷(Sound & Shot)' 기능과 사진 찍는 사람의 모습까지 담아주는 듀얼카메라도 유용한 기능이다.



갤럭시S4, ‘잘 차려진 식탁’이 아쉬운 까닭

 (http://www.bloter.net 2013.03.15)

 

삼성전자 ‘갤럭시S4′가 발표됐다. 지난해 5월에 ‘갤럭시S3′가 처음 발표됐고 제품 출시는 6월에 시작했으니, 1년이 채 되기 전에 새 제품을 만나보게 됐다.

반년이 머다하고 CPU나 디스플레이의 흐름이 바뀌다보니, 갤럭시S를 1년에 한 번씩 내놓겠다는 삼성전자도 정확히 1년 주기를 기다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고 보니 갤럭시S3가 등장할 때에 비해 1년만에 세상이 삼성전자를 바라보는 시선은 매우 복잡해졌다.

GalaxyS4_05

하드웨어 최고지만…

굳이 ‘혁신’ 이야기를 꺼낼 필요는 없다. 사실 하드웨어에 대해서는 그간 이야기도 많았고 온전히 새로운 기능들도 아니기에 특별한 충격은 없었다. 다만 하드웨어가 상향평준화된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삼성이 앞으로 1년동안 쟁쟁한 경쟁자들과 싸우기 위해 어떤 카드를 준비했느냐가 핵심이다.

그렇다고 하드웨어에 발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매년 엄청난 하드웨어의 발전이 갤럭시의 혁신에 바탕이 됐던 것처럼 이번에도 적지 않은 발전이 있었다. 엑시노스5는 적어도 올 한해 가장 빠른 프로세서의 위치를 꿰어차기에 충분하다. 아몰레드의 진한 색 표현력을 좋아하는 이용자라면 풀HD 해상도가 아쉬웠을텐데, 이도 해결됐다. 아직 풀HD 해상도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직접 본 적은 없지만 팬택이나 LG전자, 소니 등이 내놓았던 IPS 기반의 풀HD 화질은 알면서도 볼 때마다 종종 깜짝 놀라곤 한다. 아몰레드의 색감과 또렷한 해상도가 겹쳐지는 것도 기대된다.

특히 멀티밴드 안테나를 달아 하나의 단말기로 6가지 LTE 신호를 잡는 것도 삼성같은 기업이 아니면 만들기 쉽지 않은 요소다. 삼성이 어떤 밴드를 잡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TD-LTE도 함께 처리하는 첫 스마트폰이다. LTE시대 통신사들의 가장 큰 고민인 글로벌 로밍에 대한 고민을 단말기 하나로 거의 해결했다고 보면 된다.

galaxy_hero

 

그럼에도 새 하드웨어는 이전만큼의 감흥을 주지 않는다. 지금 스마트폰에 대한 주된 불만이 ‘속도’는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쓰는 게 느려야 더 빨라졌다는 것에 눈이 번쩍 뜨일텐데, 요즘 느린 스마트폰이 어디 있나. 풀HD 해상도도 벌써 여러 번 나왔던 부분이다. 뭔가 지금같은 흐름을 이어갈 ‘한 방’이 필요해 보인다.

하드웨어 경험치 높여주는 건 ‘소프트웨어’

삼성으로서도 하드웨어를 혁신의 코드로 가져가기에는 큰 차별성을 두기 어려운 상황이다. 여전히 가장 빠른 안드로이드폰을 만들고 있는데 ‘갤럭시가 제일 빨라요’라고 말하는 것도 멋쩍다. 단순히 사양이나 하드웨어만 놓고 보자면 이제 LG도 잘 만들고, 소니도 잘 만든다. HTC도 철수한 게 아쉬울 정도다. 뭔가 ‘한 방’이 필요하다.

그러다보니 새 갤럭시에 ‘혁신’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도 이상하다. 새 갤럭시S4는 많은 부분에서 발전했지만 애플과 비슷한 잣대를 대자면 낯설거나 혹은 실망스럽게 보일 수도 있다. 이전 세대와 비슷한 디자인코드, 큰 감흥 없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조금 얇고 가벼워진 케이스, 겉으로 비슷해 보이는 UI는 아이폰이 매년 신제품을 내놓을 때 ‘혁신없는’이라는 수식어로 표현되던 부분이다. 갤럭시S4에도 비춰볼 수 있다. 발표 직후 나와 통화한 어떤 관계자는 ‘갤럭시S3.1같다’고 표현했다. 어떻게 보면 삼성은 혁신을 두고 그동안 스스로 던져둔 덫에 걸린 상황으로 볼 수도 있다.

혁신은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던 단계의 이야기일 뿐, 이제는 ‘진화’라고 하는 편이 낫겠다. 연일 삼성이 애플을 앞지르고 있다는 이야기들을 쏟아내면서 세상에 전혀 없던 혁신은 애플만 만들어내야 하고 삼성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혁신적이라고 이중잣대를 들이대는 건 곤란하다. 삼성도 그만큼 성장해 있지 않은가. 굳이 애플과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두 회사를 비교하려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발전의 중심이 하드웨어가 아니라 경험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다.

이전 제품과 비슷해보인다고 해서 꼭 부정적으로 비춰질 이유는 없다. 정말 새로운 제품을 원하면 아예 다른 운영체제, 아예 다른 제조사의 제품을 쓰면 된다. 팬덤이 생길만큼 그 회사의 제품을 기다려서 구입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아이폰이나 갤럭시같은 브랜드는 지금까지 가져온 디자인과 UI를 유지하고 변하지 않은 듯 무심해보이지만 속으로 세세하게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편이 옳다. 변화를 느낄 만큼 하드웨어는 좋아졌고 기능도 늘어났다. 그걸 소비자들이 매력적으로 느끼느냐가 관건일 따름이다.

galaxys4_shealth

갤럭시S4가 단적인 증거다. 본격적인 삼성의 변화에 대한 움직임을 엿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발표 내내 한 번도 ‘안드로이드’라는 말을 꺼내지 않았다. 하드웨어 이야기에 대한 비중도 확 줄었다. 대신 새 터치위즈와 그 안에 들어간 기능들을 소개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기능을 어떻게 쓰는지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장소도 극장으로 잡았고, 시종일관 뮤지컬이나 연극을 보는 것처럼 사진을 찍고 언어 통역을 하고 음악을 나눠 들으면서 춤추고 노래했다. 구성 자체에 대해서는 신선하다 혹은 유치하다는 반응들이 겹쳐 나오고 있지만, 삼성은 하드웨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이용자들이 이걸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 가장 매력적으로 전달하고 싶었던 게 분명하다.

잘 차려 놓은 밥상, 주제는?

갤럭시S4를 보면 가장 빠른 하드웨어를 내놓는 것에서 가장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바뀌고 있는 모양새다. ‘기능 많은 제품’, 지극히 한국적인 정서다. 자칫하면 쓰든 안 쓰든 일단 많은 기능을 넣고 보자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 한 제조사 관계자는 갤럭시S4를 ‘푸짐하고 맛깔나게 잘 차려놓은 식탁’에 비유했다. 먹든 안 먹든 일단 한 상 잘 차려놓고 ‘드시는 건 손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듯하다. 엔터테인먼트, 건강, 업무, 카메라 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그득 채워놨다.

그런데 너무 많다보니 뭐가 주인공이고, 어떤게 반찬인지, 디저트인지 알 수가 없다. 게다가 다 어디서 먹어본 듯한 음식이다. 누가 먼저인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기능이 왜 필요한지, 이런 기능을 제시하면 시장이 받아줄지에 대한 고민이 잘 보이지 않는 게 무엇보다 아쉽다. 돌아보면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2는 ‘자연’과 ‘사람’이라는 주제가 있었는데 말이다.

galaxy_s4_03

삼성이 기능과 인터페이스에 유독 집중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운영체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 크다. 안드로이드를 쓰고 있고 잘 되고 있지만 구글과 삼성의 관계는 어딘가 위태롭다. 삼성이 타이젠을 만드는데 힘을 쏟고 윈도우폰8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앞으로 삼성의 스마트폰 전략에 운영체제가 주인공이 아니라 운영체제는 바탕으로 쓰고 진짜 제품의 경험은 터치위즈, 그리고 여러가지 기능들의 복합체로 완성하려는 데에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기능들보다는 각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우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주는 단계로 들어가야 한다. 가장 빠르고 가장 기능 많은 제품이 갤럭시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아직은 이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들이 하드웨어의 발전만큼 놀랍진 않다. 시장이 갤럭시S4를 탐내는 이유가 여전히 ‘가장 빠르고 잘난 하드웨어’라면 곤란하다

 

 

`갤4` 실제 써봤더니…아주 파격적

 (디지털타임스 2013-03-15 16:25)

가볍고 얇고 그립감은 좋아져… 경쟁사보다 선명도 뛰어나

 

하드웨어 성능ㆍ디자인ㆍ사용자경험은 예상밖

삼성전자의 차기작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던 것일까? 베일을 벗은 갤럭시S4는 하드웨어의 성능이나 디자인, 그리고 사용자경험(UX) 등의 측면 모두에서 큰 매력을 찾기 힘들었다.

17일 기자가 갤럭시S4를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외관 디자인이 갤럭시S3와 매우 유사했다.

제품의 재질은 표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검은 점들이 촘촘하게 보여 고급스러운 느낌이 든다. 가벼워지고 얇아지고, 또 촉감이 완전히 매끄럽지 않은 재질로 이뤄져 그립감은 전작 대비 증가했다. 뒷면을 덮고 있는 케이스를 분리해보자 종이처럼 더욱 얇고 가벼워진 뒷면 플라스틱 커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후면 카메라가 1300만 화소로 올라가면서 카메라가 더 많이 튀어나오게 돼 제품 뒷면의 디자인은 후퇴한 느낌을 준다. 디스플레이의 크기, 홈버튼의 재질과 미세한 모양의 차이, 줄어든 두께 등 갤럭시S3와의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갤럭시S4가 갤럭시팝이나 갤럭시 그랜드 등 갤럭시 시리즈와 섞여 있을 때 이를 구분해 내기란 쉽지 않을 정도로 변화와 특징이 없었다.

갤럭시S4는 앞서 예상했던 것과 동일하게 풀HD 슈퍼아몰레드(1920X1080)의 441ppi(인치당 픽셀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숫자상으로는 경쟁사들의 풀HD 제품들보다 높은 선명도를 자랑한다. 하지만 유관상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삼성전자가 주요 기능으로 꼽고 있는 `스마트포즈(Smart Pause)'나 `스마트 스크롤(Smart Scroll)' 기능을 체험해 봤다. 사용자가 동영상 시청 중에 시선을 옮기면 동영상이 멈추고, 또 인터넷이나 이메일을 읽을 때 시선을 따라 화면의 기울기를 인식해 자동으로 스크롤을 해줘 출시 전부터 화제가 됐던 기능이다.

 실제 구동해보면 이 기능들은 상당히 많은 오작동을 일으킨다. 눈동자를 이따금씩 인식하기는 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지고, 스마트스크롤의 경우 눈동자의 움직임보다는 스마트폰의 기울기에만 반응을 한다.

새롭게 탑재된 갤럭시S4의 기능들도 앞서 타제조사들을 통해 이미 체험했던 것들이라 특별히 인상적이지는 않았다.

사진을 찍는 사람도 피사체와 함께 사진 속에 담을 수 있도록 하는 `듀얼 카메라' 기능은 LG전자가 옵티머스G프로에 탑재한 기능이다. 화면 위의 손의 움직임을 센서로 인식해 전화를 받거나 음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에어 제스쳐' 기능은 이미 2011년 팬택의 베가LTE를 통해 접했다.

이 밖에 갤럭시S4가 내세우고 있는 S헬스는 갤럭시S4의 기기 자체에 내장된 센서로 사용자의 신체 정보측정하기보다는 다른 제3의 기계로 측정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수집하는 것에 그쳤다는 점도 아쉬움을 줬다

 

 

이 기능 놀랍네! 갤럭시S4 직접 써보니…

 (etnews.com 2013.03.15)

손가락으로 터치하지 않아도 모든 것 가능

 

나를 누구보다 잘 아는 스마트폰.

동영상을 보다가 고개를 돌리면 알아서 멈추고 다시 바라보면 재생을 시작한다.

갤럭시S4는 주인을 잘 아는 스마트폰이다. 갤럭시S4를 직접 써보니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시대의 개막이다.

갤럭시S4에서 직접 전자신문 사이트에 접속했다. 왼쪽 하단 사진 위에 손가락을 가져가니 사진이 크게 확대돼 보이는 `에어 뷰`가 실행된다.<갤럭시S4에서 직접 전자신문 사이트에 접속했다. 왼쪽 하단 사진 위에 손가락을 가져가니 사진이 크게 확대돼 보이는 `에어 뷰`가 실행된다.>

그저 바라보고 손가락을 가져가기만 해도 원하는 기능이 실행된다. 스마트폰 하드웨어 상향평준화로 제조사가 모두 사용자환경(UX)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 그대로 반영됐다.

캐나다 몬트리올 런던에서 열린 김연아 선수 쇼트프로그램 동영상을 재생했다. 잠시 고개를 돌렸더니 영상이 멈춘다. 다시 바라보자 멈췄던 곳에서 재생된다. `삼성 스마트 포즈`다.

전자신문 사이트에 접속했다. 사진 기사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니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별도의 화면이 나타난다. `에어뷰`다. 지난해 갤럭시노트2에 적용된 기능이다. 이 기능은 S펜으로 작동했었는데 갤럭시S4는 손가락으로도 가능하다.

사이트 아래쪽에 기사는 스마트폰을 아래로 기울이면 된다. 화면을 본 순간 동그란 초록색점이 중앙에 나타난다. `스마트 스크롤` 기능이 실행되고 있는 표시다.

동영상이 아닌 스틸 사진에 촬영 당시 소리도 담을 수 있다. 김연아 선수의 멋진 점프를 시작부터 끝까지 한 장에 사진에 담을 수 있다. 경기 심판이 이 사진으로 판정하면 공정한 점수가 나오겠다는 생각이 든다.

갤럭시S4 외관은 갤럭시S3의 미니멀 오가닉을 계승했다. 전체적으로 금속 느낌을 입혀 고급스러움을 추구했다. 옆면은 알루미늄 소재처럼 가공한 플라스틱을 둘렀다. 후면을 가까이 들여다보면 격자모양 줄무늬에 광택이 난다.

베젤은 눈에 띄게 얇아졌다. 두께도 줄었다. 갤럭시S4는 아이폰5보다 두껍지만 무게의 차이는 구분하기 힘들다.

갤럭시S4에 담긴 갖가지 기능 상당수가 아이폰5와 옵티머스G 프로, 베가 넘버6 등 시장에 출시된 제품에 이미 적용돼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