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차세대 스마트폰 ‘갤럭시S4’의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5일 오전 8시(한국시간) 발표되는 갤럭시S4는 그간 애플 아이폰 못지않은 전 세계 언론 및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 속 마침내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그간 여러 보도로 갤럭시S4의 윤곽은 대강 잡힌 상황이다. 일부 세부사양이 어떻게 결정날지에 대한 궁금함만 남았다.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현존 스마트폰 중 최고의 성능과 갤럭시S3를 능가하는 디자인 그리고 차별화된 편의기능 및 UX로 압축된다.
기대감이 큰 만큼 이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실망감도 큰 법이다. 지난 11일 중국 한 커뮤니티를 통해 갤럭시S4의 실물이라고 주장된 사진 및 동영상을 본 소비자들은 혹평 일색이었다. 겉모습만 놓고 보면 갤럭시S3와 별로 달라진 것이 없고 혁신적이지도 않다는 것이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기대치와 몇 가지 이슈가 되는 사양들을 종합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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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 엑시노스 아닌 퀄컴?
갤럭시S4 이번판 그냥 망작인듯... 그나마 삼성의 자랑인 엑시노스 빼면 누가쓰노? 발레리노? - 네이버ID powe**** [2. 26 갤럭시S4에 액시노스가 빠질 전망이라는 내용의 기사에 달린 댓글]
스마트폰의 CPU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대단히 높다. 무엇보다 성능을 좌지우지하는 최고의 핵심 부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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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삼성전자가 CES2013에서 ‘엑시노스 옥타’를 발표했을 때만 하더라도, 새로운 AP가 갤럭시S4에 쓰일것이 유력하게 점쳐졌다. 이 가운데 퀄컴의 스냅드래곤 제품이 들어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뒤늦게 나왔다.
갤럭시S 시리즈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은 삼성전자가 자체 생산한 엑시노스에 대한 선호도가 대단히 높다. ‘엑시노스 옥타’가 진정한 8코어냐 아니냐 논쟁을 뒤로 하고서라도 퀄컴의 스냅드래곤이 탑재됐을 경우 느낄 실망감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미 LG전자가 먼저 발표한 ‘옵티머스G 프로’에 스냅드래곤600이 채택된 만큼, 갤럭시S4에 같은 AP를 사용될 경우 결코 소비자들은 신선하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최근에는 삼성전자 출시 국가에 따라 다른 AP를 쓴다는 전망도 있다. 적어도 국내 소비자들은 엑시노스 옥타가 들어가는 갤럭시S4가 국내 출시되기를 강력히 원하고 있는 분위기다.
■조약돌 콘셉트는 '갤럭시S3'로 충분
아놔 ..아무래도 저 촌스러운 둥근모양으로 나올꺼 같은데 ..이번 컨셉은 철로에 기름때 묻은 조약돌 컨셉이냐? 조약돌로 한대 * 맞아야 삼성 디자이너들이 정신 차릴래나 - 페이스북ID 한재* [3. 12 중국 커뮤니티에서 유출됐다고 주장하는 갤럭시S4 실물 사진 관련 기사에 대한 댓글]
삼성전자는 갤럭시S4의 외관 디자인에 대해 유례없는 극도의 보안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4 케이스 외주 생산공장에 직접 직원을 파견해 보안업무를 전담시켰을 정도다. 따라서 지금까지 갤럭시S4라고 주장된 제품의 디자인이 실제 디자인과 일치하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그렇다고 해서 갤럭시S4가 전작과 비교해 획기적으로 달라진 디자인을 가져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조약돌 콘셉트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여기에 어떠한 디자인 변화를 줄 지가 관전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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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트위터를 통해 “갤럭시S4는 멀리서 보더라도 한 번에 삼성전자 제품임을 알게 하는 디자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전작 디자인을 계승할 가능성이 높지만 지나치게 비슷하게 보이면 갤럭시S4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단지 겉모습 때문에 새롭지 않다는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아몰레드 "장점이 아니라 단점"
그래서 펜타일인가요? RGB방식인가요? ㅋㅋㅋ - 미투데이 ID SA***[3. 11 갤럭시S4에 아몰레드에서 한 단계 진화한 그린폴레드가 탑재된다는 뉴스에 달린 댓글]
한때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 휴대폰의 마스코트와도 같았다. 보다 선명한 색감과 낮은 소모전력으로 경쟁제품을 앞서는 주요 요소이자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됐다.
그러나 이후 아몰레드가 지나치게 발색이 과장됐다는 지적과 함께 특히 펜타일 방식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삼성전자가 당장 아몰레드를 버릴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뭔가 개선이 필요한 시점임에는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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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각에서 삼성전자가 전력 효율을 개선한 ‘그린폴레드’를 갤럭시S4에 장착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 것도 이같은 이유다. ‘그린폴레드’가 아몰레드의 단점을 충분히 개선하지 않더라도 일단 명칭이 다르다는 점에서 새로운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만약 갤럭시S4가 그대로 아몰레드를 채택한다면 이를 싫어하는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거나 혹은 비난받을 충분한 동기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높은 기대감 뛰어넘는 차별화 관건
아이폰 5 혁신없다...애플 쓰러져 간다 하면 모함. 아이폰5 나오고 갤3 금방 제쳐버리던데.... 이게 애플의 힘이다. 그러나 삼성도 승리에 굶주렸다. 그만큼 나도 이번에 기대한다 - 네이버ID 1212**** [3. 13 갤럭시S4 공개 임박했다는 내용의 기사에 달린 댓글]
갤럭시S4는 4.99인치 디스플레이 채택이 거의 확실시 된다. 그러나 경쟁제품인 옵티머스G프로가 5.5인치이며 팬택의 넘버6는 무려 5.9인치에 달한다. 4.99인치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와의 충돌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화면을 최대한 키우기 위한 마지노선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화면이 큰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추세를 감안하면 갤럭시S4의 화면 크기에 소비자들이 만족하지 못할수도 있다. 게다가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S펜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다.
결국 갤럭시S4가 화면 크기나 S펜과 같은 직관적인 요소에서 차별화가 힘들다면 또 다른 무엇을 찾아야 한다. 현재 기대감을 감안하면 갤럭시S4만의 와우팩터(wow factor, 사람을 흥분시키는 요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D-1 갤S4...LG 눈동자 인식 '선수'
(지디넷 2013.03.14 / AM 08:42)
삼성 갤럭시S4 발표를 하루 앞두고 LG전자도 전략 스마트폰인 옵티머스G 프로에 눈동자 인식기술을 탑재한다.
14일 LG전자(대표 구본준)는 내달부터 눈동자 인식기술인 '스마트 비디오'를 전략 스마트폰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비디오는 동영상 재생 중 사용자가 화면을 보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동영상 재생이 자동으로 일시 정지되거나 다시 재생되는 기능이다.
동영상을 시청하다가 눈을 떼면 전면 카메라가 눈동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동영상 재생을 일시 정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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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이같은 기능을 포함한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내달 중 국내 이동통신 3사에 공급하는 옵티머스G 프로에 먼저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삼성전자도 눈동자를 이용한 생체 기술 '아이 스크롤링'을 차세대 전략폰인 갤럭시S4에 적용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이 스크롤링은 사용자 눈동자 움직임에 따라 스크롤이 자동으로 내려오는 기술이다.
LG전자는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사후관리의 일종이라 설명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개발 일정이 확인됐고, 하루라도 빨리 소비자들에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밸류백 업그레이드에는 스마트 비디오 외에 듀얼 카메라, 비디오 포즈/리줌, 홈버튼 LED, Q리모트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듀얼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 시 촬영자도 화면에 함께 담는 듀얼 레코딩 기능이 사진 촬영으로 확대된 것이다. 피사체뿐만 아니라 촬영하는 사람까지도 하나의 화면에 동시에 담는 게 가능하다. 비디오 포즈/리줌 기능은 동영상 촬영 중 일시 정지 후 연이어 촬영을 할 수 있게 했다.
스마트폰 상태에 따라 LED 색상이 5가지로 바뀌는 홈 버튼 LED는 자주 사용하는 연락처마다 색상을 지정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 됐다. LED 색상만으로 걸려오는 전화의 발신자와, 부재중 전화, 미확인 문자와 이메일 등의 발신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게 했다.
매직 리모트 패드는 노트북의 터치패드 혹은 마우스 패드와 유사한 개념이다. 문자 입력 키패드를 새로 탑재해 LG 스마트TV로 문자 입력 시 유용하다.
이 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처음으로 메일, 메모, 카카오톡 등을 사용할 경우 문자 입력 기능에 컬러 이모티콘도 탑재할 계획이다.
박종석 LG전자 MC사업본부장(부사장)은 "밸류팩 업그레이드로 LG만의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사용자 의견을 적극 수렴해 스마트폰 사후지원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서 제공할 것"이라 강조했다.
D-1 갤S4...애플 “삼성 성공비결은 공짜폰
(지디넷 2013.03.14 / AM 10:54 )
애플도 급했다. 삼성 갤럭시S4 발표를 앞두고 필 쉴러 애플 부사장이 이례적으로 직접 언론 인터뷰에 나섰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필 쉴러 애플 마케팅 수석 부사장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WSJ조차 이 인터뷰를 '희귀한 인터뷰(rare interview)'라고 소개했다.
필 쉴러의 메시지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iOS의 사용자 경험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하다는 것, 그리고 삼성전자의 성공은 '공짜폰' 전략을 바탕에 뒀다는 것이다.
아이폰의 가치 문제에 대해선 애플이 자체 조사한 보고서를 근거로 들었다. 그에 따르면 지난 4분기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다시 안드로이드를 선택하는 것보다, 아이폰으로 갈아타는 경우가 4배 더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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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수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아이폰에 비해 크게 성장했다는 시장조사업체들의 보고서를 반박하며 제기한 것이다.
쉴러 부사장은 "조사업체들의 전망치가 시장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제공하는지에 대해선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iOS보다 열등하다고 공격했다. 소비자들에 일관된 사용자경험을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폰들이 사양이나 업그레이드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OS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쉴러 부사장은 "여러 제조업체들이 제각각 다른 기초 위에서 안드로이드 단말을 만들어 고통스러운 상황을 만들었다"며 "애플은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모두에 책임을 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 진영에 합류하면서 스마트폰들이 "파편화됐다"는 공격이다. 이같은 파편화가 안드로이드폰을 "평범하고 단순하게" 만든다는 주장이다.
구형 안드로이드폰들이 종종 '공짜폰'이 되는 것도 꼬집었다.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애플을 제치고 출하량 부문서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른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삼성이 피처폰 수요를 흡수하거나, 경쟁사 신제품 출시를 방어하는데 공짜폰을 미끼로 쓰고 있다는 것.
그는 "안드로이드는 종종 무료로 거저 주어지는데, 아이폰은 이와 다르다"고 말했다. 애플은 경쟁사가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다고 해서 이같은 가격 방어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애플이 소비자들의 선택에 그만한 가치를 주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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