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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뛰는 연예인들 생존법칙 (일요신문 2010.10.21 17:55)

‘행사’ 뛰는 연예인들 생존법칙

일요신문 | 주영민 | 입력 2010.10.21 17:55 |

연예인에게 가장 좋은 수입원은 단연 CF다. 그렇지만 대기업 CF를 비롯한 고가의 출연료가 보장된 CF는 일부 톱스타들이 독차지하기 마련이다. 그러다 보니 대다수 연예인에겐 행사가 가장 좋은 수입원으로 꼽힌다. 연예인들에게 행사는 이른바 젖과 꿀인 셈. 두둑한 출연료에 노동 대비 효과 만점인 행사 출연을 마다할 이 누가 있을까. 행사를 위해서라면 시간 장소를 막론하고 두 팔 걷고 두 발 벗고 나선다는 연예인들. 그들의 행사 생존법칙을 살펴본다.

이벤트 행사 업계에서 톱 MC로 꼽히는 이들은
강호동유재석도, 또 행사 MC 출신의 방송인 김제동도 아니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 본명보다 '뚝딱이' 아저씨로 더 친근한 개그맨 김종석이다. 80년대 초반 MBC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한 그는 어린이 프로그램 전문MC라는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며 행사 업계에서도 내로라하는 MC로 발돋움하였다. 특히 어린이 관련 행사뿐 아니라 2002 한·일 월드컵 개막식 사회를 비롯해 전국체전 등 각종 체육 대회의 단골 사회자로도 명성을 쌓았다.

행사계의 미다스의 손이라고도 불리는 그의 노하우는 과연 무엇일까. 그와 함께 자신의 기업 송년회를 주최했다는 한 기업 CEO는 그의 진행을 '감동 진행'이라고 표현한다. 행사가 시작될 무렵 국기에 대한 경례와 함께 전 직원이 사가를 제창하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사가 제창 시간에 다음 진행 순서 등을 살펴보는 보통의 MC들과 달리 그는 큰 목소리로 직원들과 함께 사가를 부르기 시작했다고.

알고보니 그는 이날의 사회를 위해 며칠 전부터 해당 기업의 사훈과 사가를 완벽하게 외워왔던 것. 행사의 MC로 자신 역시 한 가족이 되어야 한다는 그의 행사 철학에 모든 임직원이 크게 감동받아 행사의 분위기도 그 어느 때보다 훈훈했다고 한다. 이날 이후 그는 해당 기업의 행사에 MC로 늘 초대됐고, 그의 이런 감동 진행은 기업체 행사 5000여 회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워주기도 했다.

행사 진행에도 연예인마다 전공 분야가 있다. 특히 마라톤 대회 관련 행사라면 항상 만날 수 있는 얼굴이 있으니 바로 개그맨 배동성이다. 그는 2000년 봄 첫 마라톤 행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매년 30~40회씩 300여 회의 마라톤 행사를 진행한 마라톤 전문 MC다.

그가 하고 많은 행사 가운데 제일 힘들다는 마라톤 전문 MC에 애착을 갖고 꾸준히 활동한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지금도 자신의 첫 마라톤 행사에서 감을 못 잡고 4시간여 동안 파이팅만 주구장창 외쳤던 아픈 기억이 있다고 한다. 자존심이 상했음은 물론, 선수들의 긴장을 풀어주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들 정도였다고. 그때부터 그는 각종 마라톤 대회의 행사 취지를 공부함은 물론, 아마추어 동호인들과의 만남 등을 통해 우승 후보자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까지 시작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그는 맞춤형 MC로 탈바꿈했다. "배동성의 목소리를 들으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달리게 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마라톤의 상징과도 같은 인물이 된 것.

그가 마라톤 대회 MC를 맡으며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을까. 그는 두 번의 순간을 떠올린다. 한 번은 경기 도중 사망한 선수의 소식을 들었을 때다. 이날은 그가 연이은 행사 탓에 목상태가 좋지 않았고, 때문에 경기 시작 전 선수들의 몸 풀기를 도와줄 수 없었다고 한다. 자신이 충분히 몸 풀기를 도왔더라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에 지금도 마음이 무겁다고 한다. 또 한 번은 자신 역시 선수들과 함께 뛰어야겠다는 생각에 행사진행을 하며 동시에 마라톤에 참가했을 때라고 한다. 그는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말을 내심 떠올리며 도전했지만, 그의 도전은 5㎞도 채 안 돼 끝나고 말았다고. 그는 4시간 사회를 보는 것보다 5㎞를 뛰는 게 더 힘들었다고 당시를 회상한다.

팬 미팅과 콘서트를 비롯한 각종 한류스타의 행사를 도맡아하는 이들도 있다. 이 분야의 독보적인 인물로는 개그맨
김현기를 꼽을 수 있다. KBS 공채 13기 출신인 그는 학창시절 열심히 갈고닦은 일본어 실력으로 2003년 우연히 그룹 신화의 일본 팬미팅 사회를 맡게 됐다. 운이었을까 아니면 그의 노력의 대가였을까. 이때부터 마침 한류스타들의 일본 진출 러시가 시작됐고, 그는 송승헌 권상우 동방신기 이서진 등 내로라하는 한류스타들의 팬 미팅을 도맡게 됐다. 하지만 단순히 일본어 실력만 좋다고 해서 가능한 일은 아니었을 터. 그는 일본 팬들과 한국 팬들의 차이점을 분석해 친절한 진행을 위해 힘을 썼고, 통역이 미처 전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유머러스하게 전하며 대표적인 한류MC로 불리게 됐다. 틈새시장 정복에 성공한 김현기는 현재 일본 NHK 한국어강좌는 물론 일본 영화에까지 출연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때론 행사에 대한 연예인의 욕심이 소속사와의 마찰을 불러오기도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연예계 톰과 제리라고도 불리는 개그맨
박성호박준형이다. 몇 년 전까지 박준형이 운영하는 기획사에 속해 있던 박성호는 당시 박준형과 행사 출연으로 인해 잦은 언쟁이 있었다고 한다. 소속 연예인의 수입을 관리하는 회사의 입장에선 연예인의 행사 수입도 함께 나눠야 하지만, 연예인 입장에선 회사가 아닌 개인에게 섭외가 온 행사는 비자금을 만들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인 것. 때문에 박성호는 회사 몰래 지방 행사를 많이 뛰었다고 하는데, 하늘 아래 비밀은 없는 법. 이는 곧 박준형의 귀에 들어갔다.

절친한 사이지만 공과 사를 분명히 하고 싶다는 박준형의 입장을 전해들은 박성호.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며칠 뒤 박준형은 박성호에게 결국 두 손 두 발을 다 들었다고 한다. 촬영차 지방에 들렀다는 박준형. 우연히 길거리에서 밤업소 포스터를 보게 되었고 거기에 '인기개그맨 박성호 연말까지 독점출연!'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고.

사외 활동이 금지된 아나운서들도 행사에 대한 욕심은 마찬가지다. 몰래 행사로 유명한 아나운서 K는 회사에 있는 시간보다 사외 영리활동, 즉 행사를 뛰는 시간이 더 많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들려올 정도다. 이로 인해 지금껏 쓴 시말서만 모아도 수십 권 분량은 될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아나운서실로 불려가 고참선배에게 한 시간 가까이 훈계를 들은 K. "회사에서도 눈감아주는데 한계가 있으니 당분간 처신 잘하라"는 선배 아나운서의 말에 K는 반성의 눈빛과 함께 "다시는 행사를 다니지 않을 테니 이번 한 번만 더 믿어달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고 돌아서 문을 닫고 나가는 순간 갑자기 울린 그의 휴대폰. "아! 제주도요? 얼마든지 갈 수 있죠. 몇 월 며칠 몇 시죠? 네~ 감사합니다!" 이미 K의 행사 사랑은 아무도 못 말리는 상황이 돼버린 것이다.

위기의 코미디.."개그맨들 줄줄이 떠나"

연합뉴스 | 입력 2010.10.17 10:32 | 수정 2010.10.17 11:40

지난 14일 오후 대학로 '웃찾사' 전용관에서는 코미디 공연이 한창이었다.

모태가 된 SBS 코미디 프로그램 '
웃음을 찾는 사람들'은 2주전 막을 내렸지만 '웃찾사' 출신 개그맨들이 만드는 공연은 계속되고 있었다.

230석 규모의 공연장에 관객은 30여명. 객석의 대부분이 텅 비어 있었지만 관객들은 단출한 무대 위 개그맨들의 열연에 커다란 환호로 화답했다.

공연 관계자는 "평일엔 거의 관객이 없지만 주말에는 100명 정도 든다"며 "코미디 프로가 여러해 침체되면서 관객이 줄어든 지는 한참 됐다"고 말했다.

◇코미디 프로 폐지는 '설상가상' = 침체된 대학로 개그계에 '웃찾사'의 폐지는 엎친 데 덮친 격이었다.

공연 수익이 저조한 상황에서 '웃찾사'는 개그맨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통로였고 희망이었다.

7년 반을 이어온 대표 코미디 프로그램인 만큼 '웃찾사'가 쉽게 막을 내릴 것이라고 예상한 개그맨들은 많지 않았다.

이미 8월말 폐지설을 접한 출연진은 지난달 24일 녹화 현장에서 제작진에게 프로그램을 살리기 위해 출연료를 받지 않겠다는 내용의 편지까지 전달했다.

그러나 그날이 마지막 녹화가 될 줄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SBS가 폐지를 최종 결정하면서 '웃찾사'는 추가 녹화 없이 지난 2일 방송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웃찾사'가 없어지고 불과 2주 사이 공연장을 떠난 개그맨들이 적지 않다.

공연 제작사 이엔티팩토리 송승호 실장은 "'웃찾사' 폐지 후 이탈률이 크게 늘었다"며 "현재 소속 개그맨 60여명 중 20명 정도가 동요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개그맨들의 이탈은 '웃찾사' 폐지 이전부터 시작됐다. 이엔티팩토리 소속 개그맨들은 지난해 120명에서 현재 절반으로 줄었다.

한 개그맨은 "설 수 있는 무대가 없어지다 보니 개그의 길을 아예 포기한 친구들이 많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생계유지가 문제였다.

공연 수익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 방송 출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컸기 때문에 출연 프로의 종영은 타격이 컸다.

대중에게 얼굴을 알릴 수단이 사라졌다는 점도 스타를 꿈꾸는 신인들이 무대를 떠나게 했다.

한 개그맨은 "'웃찾사'가 있을 때는 '방송에 나갈 수 있다'며 자식의 앞길을 걱정하는 부모님을 안심시킬 수 있었는데 이젠 그마저도 못한다"고 털어놨다.

송 실장은 "일주일 내내 고생하며 개그 짜고 공연하는데 길을 다녀도 알아보는 사람들이 없다는 사실이 그들을 더 비참하게 한다"고 말했다.

◇코미디 침체 원인은 세대교체 실패 = 지상파 방송사에서 그나마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코미디 프로그램은 KBS 2TV '
개그콘서트'가 유일하다. 같은 방송사 '개그 스타'가 있지만 방송된 지 1년 밖에 안됐고 시청률도 2%대에 불과하다.

MBC는 '
하땅사' 후 야심차게 선보인 '꿀단지'가 시청률 부진에서 헤어나지 못하자 3개월 만에 폐지하고 새로운 코미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그러나 제작비는 '꿀단지'의 3분의 1 수준으로 대폭 깎였고 형식도 콩트와 토크를 섞어 정통 코미디에서 변화를 꾀한다.

SBS는 '웃찾사' 후속 프로그램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 그러나 제작진이 이전과 다른 형식을 고심하고 있는 이상 '웃찾사'와 같은 공개 코미디가 될 가능성은 낮다.

방송 관계자들은 공개 코미디 부진의 원인으로 세대교체가 적절하게 이뤄지지 못한 점을 지적한다.

SBS 이창태 CP는 17일 "개그는 소모적인 특성상 새로운 피가 계속 수혈돼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다"며 "선배는 신인에게 노하우를 전수하고 신인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런 작업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서 진부하고 식상한 개그에 머물렀다"고 설명했다.

반면 '개그콘서트'는 내부적으로 신구 개그맨들의 조화와 탄탄한 코너 구성력으로 장기간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게 공통된 분석이다.

여기에는 KBS 연출진이 캐스팅과 코너 선택권을 쥐고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치열한 내부 경쟁을 유도한 점이 유효했다.

또한 뉴스 시간대인 일요일 밤 9시 장기간 고정 편성이라는 편성상의 이점도 작용했다. '웃찾사'가 여러 차례 방송시간을 변경하다 폐지 직전 개편에서 토요일 밤으로 옮겼고 '꿀단지'도 일요일 아침 방송된 것과 대조된다.

"'웃찾사'가 방송 중일 때는 예전에 없어진 줄 알았다는 사람들이 있었고 폐지됐는데 폐지된 줄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송 실장의 말은 그만큼 '웃찾사'가 편성상 이점을 보지 못했음을 시사한다.

◇"국민에게 웃음 준다는 희망 버리지 않아" = 그러나 개그맨들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웃찾사' 공연이 끝난 후 출연진들은 바로 이어질 다음 공연을 위해 무대 위를 쓸고 의상을 정리하느라 분주했다.

지난해 '웃찾사'에 출연했던 개그맨 이상철은 "'웃찾사' 폐지 후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지금은 다들 개그를 짜면서 무대에 오를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개그맨 강재준도 "어차피 스타가 되려고 하는 마음보다 사람들을 웃기려고 이 일을 시작했다"며 "방송이 중요한 이유는 많은 분들에게 웃음을 주고 싶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엔티팩토리는 연말까지 '웃찾사' 이름을 내걸고 공연을 계속한다. 장기간 공연해 온 만큼 브랜드 파워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웃찾사' 후속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송 실장은 "언젠가는 '웃찾사'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상했고 어차피 쉬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다"며 "시간을 두고 새로운 코미디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SBS는 기존 형식의 코미디로만 프로그램을 꾸미기는 어렵다고 보고 콩트와 토크 등을 섞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창태 CP는 "아직 정해진 건 없다"면서도 "'웃찾사'라는 브랜드까지 포기한 이상 이전과는 다른 형식을 선보일 것이다. 기존 '웃찾사' 출연진을 출연시키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