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닫는 업소여성, 한숨짓는 주변 상권
흥청망청 밤문화 실종… 강남 유흥가도 불황의 그림자
유흥업소 손님이 줄면서 업소에서 일하는 여성들뿐만 아니라 유흥업소 밀집 지역의 다른 업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1년 새 침체 분위기를 맞고 있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대.
유흥업소에서 일하는 정모 씨(여)는 최근 2년 넘게 살던 서울 강남구 논현동을 떠나 동작구 사당동으로 이사했다. 근무지가 논현동과 역삼동인 것을 감안하면 다소 먼 곳이다. 타고 다니던 외제차는 중고차 시장에 팔고 국산차로 바꿨다. 샤넬 등 해외 유명 브랜드 가방도 대부분 처분했다. 그가 갑작스럽게 ‘긴축’에 들어간 이유는 돈벌이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정 씨는 “업소에 손님이 뚝 끊겨 미용실에서 머리 손질하는 비용도 아까울 때가 있다”며 “서울 강북 지역이나 세종시 등으로 간 동료들도 꽤 있다”고 말했다.
○유흥업소 여성들 씀씀이 줄어

화려한 밤 문화를 자랑했던 서울 강남 유흥업계에 불황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졌다. 서울시가 집계한 식품접객업소 통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 단란주점은 지난해 3164곳으로 2003년(4640개)에 비해 31.8% 줄었다. 논현1동 내 단란주점은 6월 현재 80개로 최근 1년 새 15개가 없어졌다.
양주 판매도 직격탄을 맞았다. 한국주류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위스키 출고량은 2389kL로 2008년(8218kL)에 비해 29.1% 수준으로 줄었다. 위스키는 80∼90%가 단란주점이나 룸살롱 등 유흥주점에서 소비된다.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전반적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됐고 과음과 2차, 3차로 이어지는 회식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정연우 대신증권 연구원은 “핵가족화에 1, 2인 가구가 늘면서 여가 생활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집에서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유흥업소 여성 종사자들은 일이 끊기면서 씀씀이를 줄이고 있다. 이 때문에 유흥업소 밀집 지역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던 다른 업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논현동과 역삼동 등에서 다른 지역으로 주거지를 옮기는 사례가 늘었다. 서울 강남에서 부동산중개사사무소를 운영하는 허모 씨(39)는 “인근 오피스텔의 경우 유흥업소 종사자들이 사는 방이 20개에서 최근에는 8개로 줄었다”고 말했다. 150만 원에 이르는 월세를 아끼려고 20만∼30만 원 정도 싼 관악구 신림동이나 동작구 사당동, 강남구 개포동 등으로 옮기고 있는 것이다.
인근 미용실들도 손님이 끊겨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밤에 일하는 유흥업소 종사자들이 미용실을 찾는 시간은 오후 6∼9시다. 역삼동 한 미용실의 관계자는 “예전에는 하루에 많게는 70명 이상 손님을 받을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20∼30명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이들 미용실에선 머리 손질은 10회 15만 원, 화장은 10회 35만 원 등 대부분 한꺼번에 ‘쿠폰’을 구입해 서비스를 받는다. 이 관계자는 “미용실에서 머리 손질과 화장을 하고 나가도 ‘공치는’ 날이 많다 보니 다들 미용실 출입 횟수를 줄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해외 유명 브랜드 업계도 영향
논현동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 중고 매장을 운영하는 박모 씨(47)는 요즘 매출이 지난해의 절반 아래로 떨어져 폐점을 고민 중이다. 그는 “이전에는 하루 평균 스무 명 넘게 매장을 찾기도 했는데 요즘은 아예 한 명도 오지 않을 때도 있다”며 “월세(150만 원) 내기도 버거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인근 백화점 내 해외 브랜드 매장들도 영향을 받고 있다. 유흥업소 종사자들은 평소 마네킹이 입고 있는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을 큰 고민 없이 사는 등 충동 구매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화점 매장도 이들을 통해 고정적으로 매출을 올려왔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유흥업소 여성들이 현금으로 결제하는 비율이 90%에서 40%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그만큼 여유가 없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차 시장에도 이들의 발길이 끊겼다. 한 외국 자동차 브랜드 매니저는 “과거에는 유흥업소 종사자로 보이는 여성들이 한 달 평균 10명 정도 외제차를 샀는데 지금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신 하루 1만∼2만 원을 내는 불법 영업차인 ‘콜 뛰기’나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불황 극복을 위해 자구책을 마련하는 업체도 있다. 양주업계에선 위스키를 유흥업소가 아닌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팔기 위해 ‘가족과 함께 마시는 양주’ ‘진정한 위스키 향을 느낄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 등의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강남의 일부 미용실에선 오후 5∼8시에 실내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게 하는 ‘흡연 마케팅’까지 하고 있다.
여준상 동국대 교수(경영학)는 “유흥업소 종사자들은 수는 많지 않지만 과시욕이 강하고 소비 지향적이기 때문에 관련 산업들이 필요 이상 성장한 경향이 있었다”며 “이들의 소비 감소에 따른 관련 산업 침체는 한국 사회가 투명한 사회가 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유흥업계가 침체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유흥업소 종사 여성들이 소비를 줄이면 유통산업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보통 성인들 지갑 열어보니…
현금 8만5000원-카드 2장 들어있네
(동아일보 2013-03-30 23:14:41)
지갑 속에는 현금 8만5000원과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2장을 넣고 다닌다. 백화점에서는 카드를 주로 쓰지만 아내와 가끔 들르는 전통시장에서는 현금으로 값을 치른다. 편의점에서 담배를 살 때는 5000원짜리를 내고 2갑을 주문하지만 군것질거리를 구입할 때는 동전 거스름돈이 생길까봐 카드를 내놓는다. 한국 보통 성인들의 결제 방식이다.
한국은행이 29일 내놓은 2012년도 연차보고서 ‘화폐사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이 거래목적으로 지갑이나 가방에 갖고 다니는 현금은 평균 8만4576원이었다. 1인당 1만 원권 소지액은 4만6961원으로 보통 4, 5장을 지갑에 넣고 다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5만 원권은 2만8291원으로 2명당 1장꼴. 1000원권은 4장 정도(4272원), 동전은 평균 913원어치만 넣고 다니고 있었다.
지갑 속 신용카드의 개수는 평균 1.6장, 체크카드는 0.7장이었다. 카드 사용이 많이 늘었지만 전체 결제건수 중 현금결제 비중은 47.4%로 여전히 신용카드 비중(27.2%)보다 높았다. 재래시장에서는 91.8%가 현금을 쓰는 것으로 파악됐고 편의점(69.4%) 슈퍼마켓(65.8%)에서도 현금 결제의 비중이 높았다. 이에 비해 대형마트의 현금결제 비중은 절반(51%) 정도였고 백화점은 38.3%에 그쳤다.
법인카드 1조4000억원 호화 유흥업소서 매년 결제
(동아일보 2013-04-28 10:43:03)
제약·주류업체가 접대비 한도 초과 상위권
매년 1조 4000억 원을 넘는 법인카드 사용액이 룸살롱 등 호화 유흥업소에서 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한국조세연구원 손원익 선임연구위원의 '접대비 현황과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접대비 한도를 초과하는 기업 상위 리스트에는 제약사와 주류 제조업체가 주를 이뤘다.
손원익 선임연구위원은 국세청과 한국신용평가 자료 등을 토대로 이같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11년 호화 유흥업소에서 결제된 법인카드 사용액이 1조 4137억 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2007년 1조 5904억 원, 2008년 1조 5282억 원, 2009년 1조 4062억 원, 2010년 1조 5335억 원 등을 기록했다. 매년 1조 4000억 원 수준을 상회한 것.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법인카드 사용액을 업종별로 보면 룸살롱이 9237억 원, 단란주점 2331억 원, 나이트클럽 507억 원, 요정 438억 원 등으로 나타났다.
같은 해 코스피 상장기업 668개의 기업당 평균 접대비는 4억 9500만 원이었다.
이는 경기 불황에 따른 지출 감소로 전년 대비 15.2% 감소했다. 이중 접대비 지출액에서 한도초과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접대비 한도초과율을 분석해보면 제약사와 주류 제조업체가 두각을 나타냈다.
접대비 한도초과율 상위 10개사 중 1위(98.5%), 2위(98.2%), 4위(97.6%), 7위(96.9%), 8위(96.2%), 10위(93.8%)는 제약사였다. 이 밖에 3위(97.7%)와 6위(97.3%)는 소주업체로 나타났다. 또 농약제조사 5위(97.4%), 사무용 기계·장비제조사 9위(94.9%) 등도 포함됐다.
이번 결과에 대해 손원익 선임연구위원은 "타 업종보다 접대비 지출 비율이 크게 높은 제약업과 주류 제조업의 과도한 접대 행위는 기업 자체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공정한 경쟁 질서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업들은 손금산입한도 상향 조정을 지속적으로 희망하지만 접대비 지출이 유발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고려할 때 이런 요구를 받아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지하경제 양성화’ FIU법, 본회의 가결
(동아일보 2013-07-02 20:20:03)
지하경제 양성화를 위해 국세청 등이 금융정보분석원(FIU)의 금융거래정보에 대한 활용 범위를 넓히도록 한 금융거래 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FIU법) 개정안이 2일 진통 끝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를 잇따라 통과했다.
본회의를 통과한 FIU법 개정안은 국세청과 관세청의 FIU 금융거래정보 접근 요건을 조세탈루 혐의 확인을 위한 조사 업무 및 조세체납자에 대한 징수 업무로까지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다만 과도한 정보 노출로 인한 폐해를 막기 위해 금융정보분석원장 소속의 정보분석심의위원회를 두고, 검찰 등에 관련 정보를 제공할 경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했다.
심의위원회는 FIU 원장, 검사 출신인 심사분석 총괄책임자, 그리고 대통령령이 정하는 1명 등 총 3명으로 구성된다. 대통령령이 정하는 1명은 "10년 이상 판사 경력을 가진 자 중 대법원장이 추천하는 자로 임명한다"는 내용을 부대의견에 명시했다.
또한 의심거래보고(STR)와 달리 2000만원 이상의 고액현금거래정보(CTR)에 대해선 정보 제공 사실을 당사자에게 10일 이내에 통보해야 한다. 검찰총장 등이 증거 인멸 우려 등으로 통보 유예를 요청할 경우에는 최소 6개월 이내에서 최장 1년까지 통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STR까지도 당사자에게 통보하는 조항이 담긴 개정안은 법사위에 계류됐다.
이날 국회를 통과한 FIU법 개정안은 정부의 공포 절차를 거친 후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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