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바로알기

춘추시대 (네이버지식 2010.03.11 20:23)

 춘추시대

 

1. 진(秦)나라는 파촉을 가지고 있었나요? 어디서 들었는데 초나라가 파촉을 가지고 있었다고도 하고 진나라가 파촉을 가지고 있다고도 들어서요

- 기원전 316년에 진(秦)의 혜문왕이 파촉 지방을 차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 진(晋)나라가 위,한,조 나라로 나누어 질때 어떤 상황이었나요? 위씨 한씨 조씨가 합동해서 반란을 일으켜서 진나라 조정을 무너뜨리고 땅을 나누어 가진건가요? 그리고 정확히 진나라가 무너진 시기를 말해주세요

(위,한,조가 세워 질때 아직은 춘추시대였나요?)

- 춘추 시대 말기에 진(晉)은 이미 범씨, 지씨, 중행씨, 조씨, 한씨, 위씨의 여섯 가문에게 권력이 넘어간 상태였으며 출공(재위 기원전 474년~기원전 457년)의 시대에 범씨와 중행씨가 멸망하고 나머지 네 가문이 영지를 분할하게 됩니다.

출공은 제나라, 노나라와 동맹하여 이들을 토벌하려 했으나 실패하고 기원전 457년에 죽음을 당하면서 이후의 군주들은 사실상 지배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네 가문 중 지씨의 세력이 가장 강했으나 위씨, 한씨, 조씨가 연합하여 결국 지씨를 멸망시키고 기원전 453년에 진의 영토를 세 가문이 나누어 분할해 버립니다.

진의 영토 대부분을 세 가문이 분할했지만 진공의 가계는 명맥만 근근히 이어갔고 유공(재위 기원전 437년~기원전 420년)의 시대에는 신강과 곡옥의 두 고을만 다스리게 됩니다.

기원전 403년에 위, 한, 조의 세 가문이 주(周)의 위열왕으로부터 정식 제후로 인정을 받으면서 진과 나머지 세나라는 군신 관계도 아닌게 되어버립니다.

기원전 378년에 진의 마지막 군주 정공이 퇴위를 강요당하면서 진은 멸망하게 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구분이 되는 해는 진(晉)을 위, 한, 조의 세 나라가 분할한 기원전 453년으로 보기도 하고 주의 위열왕에게서 정식 제후로 인정을 받은 기원전 403년으로 보기도 합니다.



3. 연횡책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 소진이 내세운 합종책은 당시 강대국인 진(秦)에 대항하여 나머지 6개국(제, 위, 한, 조, 초, 연)이 서로 동맹하고 힘을 합치자는 것을 말합니다.

- 장의가 내세운 연횡책은 진나라가 강대국이므로 나머지 6개국은 각각 진나라와 동맹을 맺어 화친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사실상 6개국이 각각 진나라를 섬겨야 한다는 의미)



4. 공자는 노나라 사람인가요? 거취를 말해주세요

- 공자(孔子 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는 노나라 곡부에서 태어난 노나라 사람으로 원래 조상은 송나라의 공족이었으나 공자의 3대 전에 노나라로 옮겨와 정착했습니다.

공자는 노나라에서 대사구(오늘날의 최고 재판관과 같음)의 벼슬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5. 손무자는 언제 살았나요? 오나라는 월나라에게 망했나요?

- 손무(孫武 기원전 544년경~기원전 496년경)는 오나라 왕 합려의 초빙으로 오나라에서 군사가 되었으며 오나라의 군사를 조련하여 이후 오나라가 초나라를 침공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오나라는 기원전 473년 월나라 구천의 침공으로 멸망하고 오나라의 왕이었던 부차는 자살하게 됩니다.

- 월나라는 기원전 334년 초나라에 멸망당했습니다.



6. 춘추시대의 웬만한 나라들을 모두 말해주세요

- 왕국 : 주(周)

- 공작의 나라 : 송(宋), 형(邢), 대(戴), 영(荣)

- 후작의 나라 : 제(齊 기원전 344년 왕으로 칭), 진(晉), 영(榮), 위(魏 기원전 344년 왕으로 칭), 고죽국(孤竹國), 채(蔡), 조(趙 기원전 325년 왕으로 칭), 진(陳), 노(魯), 한(韓 기원전 323년 왕으로 칭), 기(杞), 등(滕), 설(薛), 등(邓)

- 백작의 나라 : 위(衛), 연(燕 기원전 323년 왕으로 칭), 성(成), 조(曹), 선(単), 정(鄭), 활(滑)

- 자작의 나라 : 초(楚 기원전 704년 왕으로 칭), 주(邾), 심(沈), 거(莒), 예(郳), 균(麇), 월(越), 오(吳)

- 남작의 나라 : 허(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