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06.01.19 21:26 / 수정 : 2006.01.19 21:26
- “2007년까지 광양항에 연간 300만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의 물동량을 확보하겠다”
전남도는 19일 2005년도에 144만TEU를 처리한 광양항의 물동량을 내년까지 연간 300만TEU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으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12월 상하이(上海) 양산항의 개장에 이어 올 1월 부산 신항개장에 따른 대응책이다.
도는 이를위해 물동량 흐름을 결정짓는 화주나 포워더(운송취급인)의 광양항 이용 유도를 위해 올해 61억원의 예산을 들여 1TEU에 5000원~1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13억원의 예산을 들여 선사와 화주, 포워더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 펼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 복합 연계 수송망 구축을 위해 광양~전주간 고속도로와 전라선 복선 전철화 등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다. 이밖에 광양항 유치가 확정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해운물류대학이 내년 3월에 개교할 수 있도록 올해 12월 준공될 예정인 마린센터 2개 층을 무상 임대하는 한편 대학 운영비 일부(10억원) 지원도 건의할 계획이다.
이인곤 전남도 해양항만과장은 “광양항 취항 항로가 55항차에서 67항차로 늘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물동량 증가세가 회복되고 있다”며 “광양항이 동북아의 중심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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