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튀는 문제해결 방안/아이디어

OLED로 만든 태양… “독특하네~” (더사이언스 2009.10.13)

OLED로 만든 태양… “독특하네~”

전자통신硏, OLED 디자인 공모전

2009년 10월 13일

차세대 조명 기술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조명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디자인 공모전이 열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3일 ‘제1회 OLED조명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 및 전시회를 가졌다.

이번 공모전에서 지식경제부장관상 3점, 가작 10점 등 총 13점이 선정됐다. ETRI는 8월 10~25일 제1회 OLED 조명 디자인 공모전을 열고 조명디자인 전문가와 학생들의 작품 접수를 받았다.

대상은 천천히 떠올라 세상을 비추는 태양의 모습을 표현한 김근우씨의 ‘OLED 모빌’에 돌아갔고, 최우수상은 OLED 광원의 평면성과 자체발광 성격을 이용해 책을 펼치고 닫듯 조명을 표현한 노인경(온크리에이티브)씨의 ‘종이접기’가 차지했다. 우수상은 OLED의 얇은 두께를 그대로 적용시켜 블라인드를 제작한 대구대 박영호, 박복음씨의 ‘OLED 블라인드’가 수상했다.

이 전시회는 세계 10대 디자인업체로 선정된 바 있는 이노디자인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ETRI는 이노디자인과 OLED 조명 디자인 및 브랜드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상작들은 1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IMID 국제 디스플레이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다. 독특한 디자인의 OLED 수상작의 모습을 화보로 꾸며본다.

대상을 수상한 김근우씨의 ‘OLED 모빌’

최우수상을 수상한 노인경 씨의 ‘종이접기’

우수상을 수상한 박영호, 박복음씨의 ‘OLED 블라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