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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튀는 문제해결 방안/꼭 필요한 생활의 지혜

`보이스피싱` 전화에 욕했더니 `이럴수가` (아시아경제 2012.01.04 11:09)

'보이스피싱' 전화에 욕했더니 "이럴수가"

피자, 웹쇼핑 마구 시켜 보복..곳곳서 악질 피해사례

고등학생 A씨는 얼마 전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때문에 진땀을 흘려야 했다.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고 '일해서 돈을 벌어라'고 면박을 줬던 것이 화근이었다. '두고 보자며' 전화를 끊은 보이스피싱 범죄자는 A씨 주소로 피자 10판을 배달시켰다. 범죄자가 A씨의 주소, 전화번호, 이름 등을 속속들이 알고 있어서 가능한 일이었다. A씨는 배달원에게 '주문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결국 주머니를 털어 결제를 해야 했다.

4일 보안 업계에 따르면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대응을 격(?)하게 했다가 2차 피해를 입는 사례도 늘고 있다. 주요 포털사이트의 관련 카페에는 면박을 주고 전화를 끊었다가 상대방의 보복에 피해를 겪은 사연들이 잇따르고 있다.

학교나 직장을 거론하며 찾아가 복수하겠다는 협박은 물론 인터넷주문을 통해 대량으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음식을 주문해 골탕을 먹이는 것이다. 보이스피싱에 속아 넘어가 금융 피해를 입지 않아도 이들과 언쟁을 벌이다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상대방의 개인정보를 모두 파악하고 있는데다 발신번호도 조작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보안 업계는 지적했다. '역관광'을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역관광'이란 보이스피싱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의도적으로 장난을 치는 것을 이르는 인터넷 신조어다.

이에 따라 관련 게시판에는 '보이스피싱도 공손히 받아야한다'는 푸념까지 올라오고 있다. 보이스피싱 관련 카페 관계자는 "보이스피싱은 피해자를 속이기 위해 개인정보를 대부분 파악한 상태에서 진행된다"며 "보이스피싱이라는 확신이 있더라도 불필요한 언쟁을 피하고 빨리 전화를 끊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신종 보이스피싱 대처요령

(아시아경제 2012.01.01 15:23)

어떤 경우에도 개인정보를 절대 알려주면 안돼
공공기관 직원은 신용카드 정보 요구 안해


최근 공공기관을 사칭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런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보다 어떤 경우에도 본인의 신용카드 및 공인인증서 정보 등 개인정보를 절대로 타인에게 알려줘서는 안 된다.

카드 정보를 알면 사기범들이 자동응답전화(ARS)를 통해 본인도 몰래 카드론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돈이 자신의 통장에 입금되면 상황을 모르는 피해자는 남의 돈인 줄 알고 사기범들에게 송금하게 되는 것이다.

검찰이나 경찰·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직원은 개인에게 신용카드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카드 정보를 요구하는 이들은 사기범들뿐이다. 따라서 검경 및 금감원을 사칭하며 홈페이지에 카드 정보 등을 입력하라는 전화는 무조건 무시하고 끊어버려야 한다.

"불법 자금이 당신의 계좌에 입금됐습니다. 그 돈을 즉시 이체하셔야 합니다." 이 같은 전화는 100% 금융사기이니 응대할 필요가 없다.

사기범들에게 속아 돈을 송금한 경우에는 즉시 112나 해당 은행 콜센터를 통해 입금한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그러면 사기범들이 미처 빼가지 못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 같은 반환 절차에 따라 지난달 23일부터 509명의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이 약 11억원을 돌려받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카드론 보이스피싱이나 공공기관을 가장한 가짜 인터넷 사이트 등 신종 수법에 의한 사기 피해가 늘고 있다"며 "어떤 경우에도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절대 알려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카드사, 보이스피싱 방지 노력 태만"

(아시아경제 2011.12.26 09:58)

카드회사들이 보이스피싱(전화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했을 뿐 아니라 금융감독원이 지도한 사항마저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지난 달 28일부터 이달 8일까지 6개 전업카드사에 대해 카드론 보이스피싱 대책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적정성 여부를 검사한 결과, 이같이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카드론이 ARS, 인터넷 등 비대면채널을 통해 보편적으로 취급됐음에도 불구하고 본인확인 절차 등 피해방지 노력을 태만히 해 피해를 키웠다는 것.

특히 일부 카드사의 경우 같은 전화번호로 반복적으로 카드론이 신청돼 전화사기가 의심됐음에도 불구, 그대로 취급해 피해 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감원이 지난 10월 5일부터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라고 요청했으나, 대부분의 카드사가 영업우선 방침·인력부족·전산개발 등을 이유로 이행을 미룬 것으로 점검 결과 밝혀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금감원 지도사항을 신속하게 이행했다면 피해규모는 축소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피해 발생원인은 일차적으로 개인에 있지만, 카드사들이 노력을 소홀히 해 피해가 확산된 측면도 있었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항후 금융당국은 이 점검 결과를 금감원 민원분쟁소송 및 소송 진행 과정에서 제시해 피해자 보상 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하고, 카드사들이 자체적으로 피해보상 계획을 마련할 때도 이 결과를 감안하도록 할 계획이다.

카드사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구제 나섰다

(아시아경제 2011.12.25 16:33)

정부가 보이스피싱(전화사기)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절차를 마련한 데 이어 카드사들도 피해자 구제에 나섰다.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25일 카드사들은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에 대한 피해금 일부를 감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피해자들은 당초 보이스피싱 카드론에 따른 피해는 피해자들의 잘못이라는 입장을 고수중이었지만, 점차 카드사들의 책임론이 불거지자 피해액 일부에 대해 보상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금융당국 관계자들도 카드사들이 보이스피싱 피해에 일부 책임이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김석동 금융위원장도 지난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카드사의 책임을 강조한 바 있다.

단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사태를 피하기 위해 지난 12월 8일 이후 피해자들에 한해 구제하기로 했다.

카드회사 관계자는 "일단 검토중이며, 빠르면 내년 초에 보상안이 나올 것"이라며 "단, 카드사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것이 아닌 만큼 잘 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