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튀는 문제해결 방안/꼭 필요한 생활의 지혜

인터넷에 무섭게 퍼지는 ‘전자레인지 괴담’ 실체는? (국민일보 2012.03.05 14:09)

인터넷에 무섭게 퍼지는 ‘전자레인지 괴담’ 실체는?

인터넷에 ‘전자레인지 괴담’이 올라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달 초부터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올라온 전자레인지 괴담은 크게 10가지로 요약된다. ‘전자레인지를 쓰면 안 되는 이유 10가지’라는 제목의 글은 전자레인지로 계속 물을 끓이거나 음식을 익혀 먹을 경우, △뇌기능을 파괴한다 △성 호르몬의 분비를 멈추게 한다 △알 수 없는 부산물이 체내에 축척된다 △축척된 부산물이 신체에 악영향을 준다 △영양소들이 변형돼 몸이 분해할 수 없는 상태로 흡수된다 △암을 유발하는 괴물질을 만든다 △위암 또는 소장암을 유발시킨다 △혈액암 유발물질을 만든다 △면역시스템을 파괴한다 △지적 능력을 감퇴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음식에 화기나
열기를 가하는 과정에서는 자파를 이용하는 전자레인지의 경우 음식의 분자구조가 왜곡된다고 지적한다. 스위스에서 진행한 임상연구에서 전자파로 조리된 식품을 섭취한 사람에게서 산소신체부위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낮아지는 현상을 발견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갑론을박 논쟁을 버리고 있다. 특히 전자레인지가 인체에 위험할 수도 있다는 주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국내 한
가전업체 측은 “인터넷에 떠도는 괴담 수준이다. 전혀 검증이 안 된 루머 수준”이라며 “정부에서 전자파 안전사용 여부를 인증 받는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