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 미/연 예 가

해외 팬들도 “소녀시대 윤아 생일 축하” 들썩 (중앙일보 2009.06.03)

해외 팬들도 “소녀시대 윤아 생일 축하” 들썩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의 멤버 윤아(19)의 생일을 축하하는 해외 팬들의 메시지가 쏟아졌다. ‘소녀시대’의 팬카페 ‘화수은화’는 2일 “윤아 생일 축하 광고 메시지에 응모한 해외 팬이 30여개국 400여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화수은화’는 이 중 23개를 엄선에 3일자 일간지 축하 광고에 실었다.

축하 광고에 메시지가 당첨된 해외 팬들은 ‘화수은화’에 보낸 감사 이메일을 통해 ‘소녀시대’와 한국 문화에 대한 열렬한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섹시함을 강조하는 서구의 여가수들에 비해서 순수한 매력이 있다”(Koedkao, 남, 24, 태국) “멤버들 사이의 따뜻하고 진정한 우정에 감동 받는다”(Fernanda, 여, 25, 브라질)는 게 이들이 꼽는 ‘소녀시대’의 매력.

또 독일인 Nico Mathias는 “제 나이가 만 24살인데, 저도 삼촌팬(uncle fan)인가요?"라며 한국의 삼촌팬·이모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드러냈다. 캐나다의 Karen(여, 17, 캐나다)은 “나이가 많은 것이 소녀시대의 팬이 될 수 없는 이유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삼촌팬들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행복과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소녀시대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인터넷을 통해 한국의 드라마와 예능 프로 동영상을 영어 자막과 함께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벨기에의 한 팬은 “Gee 열풍이 이곳의 나에게까지 불어왔다”고 말했고,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녀 팬도 “사우디와 다른 아랍권 나라들에서도 소녀시대가 정말 많이 인기가 많다는 걸 꼭 알아주기 바란다” 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래는 ‘화수은화’와 이들의 이메일 인터뷰 전문. 이들에겐 1. 언제부터 소녀시대를 좋아했고, 어떻게 알게 됐나 2. 한국어를 할 줄 아나, 한국 TV 프로그램을 보는가 3. 그 나라에선 소녀시대가 인기가 있나 4. 소녀시대와 서구 가수 내지 현지 가수들과 차이점은 5. 소녀시대 멤버 중 가장 좋아하는 이와 소녀시대에게 하고 싶은 말을 공통으로 물었다.

강혜란 기자


Karen Ling, (여, 캐나다, Markham)

1. 2008년 2월 정도부터 좋아했어요. “다시 만난 세계”와 “키씽 유”를 들었고 “소녀 학교에 가다”를 보았어요.

2. 한국어는 못합니다. 인터넷에서 자막이 있는 동영상들을 봐요. 소녀시대가 출연하는 다양한 예능 프로들을 봅니다.

3. 라디오나 그런데서 소녀시대 노래를 들은 적은 없어요. Gee를 한국 음식점에서 들은 적은 있어요. 한국 교포들은 확실히 소녀시대를 다 아는 것 같아요. 제 친한 친구들은 모두 소녀시대를 알구요, 학교에도 소녀시대 좋아하는 친구들이 몇몇 있어요.

4. 북미의 음악은 솔로 가수들이 대부분인데 반해 그룹이라는 점도 차이점입니다. 또 노래 가사 면에서 더 사랑스럽고 순수해요. 또 많은 방송과 라디오 프로 등 여러 가지 활동을 볼 수 있어서 멤버들이 서로 팀워크를 이루고 다방면에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볼 기회가 많습니다. 또 상냥하고 예의바르고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는 십대 느낌이 나면서도 성숙하고 생기 넘쳐요. 정말 한국에 있는 친한 친구들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더 응원을 하게 됩니다. 대단히 인기 있는 스타라서 좋다기 보다는, 당당하고 젊고 생기 있는 동시에 부드럽고 친절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거리적으로 멀 뿐 아니라, 어린 나이에 큰 인기를 얻고 많은 것을 이루었기 때문에 상당히 멀게 느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발랄하고 순수한 모습 때문에 친구같고 닮고 싶은 사랑스런 언니 같아요. 그래서 깨질 수 없는 일체감 같은게 있어요. 소녀시대 팬이라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 느낌을 알거에요. 그런 일체감은 주류 미국 음악 산업에는 존재하지 않아요.

또 소녀시대에게 성숙한 어른 팬들이 있어서 좋아요. 다양한 연령대의 팬들이 있다는 점이 소녀시대에게 더 큰 힘을 주고 사기도 높여준다고 생각해요. 삼촌팬들은 어린 팬들보다 더 존중하는 마음을 보여준다고 들었어요. 소녀시대의 음악이 다양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게 기쁘고, 나이가 좀 많은 것이 소녀시대의 팬이 될 수 없는 이유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행복하고 즐거운 음악과 착하고 존경스러울 만큼 강하고, 또 털털한 소녀들의 모습을 보며 젊음의 생기를 되찾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은 모두 순수함이 필요하고 소녀시대가 그런 순수함을 전해할 수 있다면, 그건 소중한 일이에요. 삼촌팬들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좀 안 그랬으면 좋겠어요.

이 말이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정말 모든 멤버들이 각각의 매력과 개성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처음에는 가장 좋아하는 멤버가 한두 명 있을 수도 있지만, 소녀시대를 더 깊이 좋아하게 되면 모든 멤버들이

5. 가장 좋아하는 멤버가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가장 좋아하는 멤버를 꼽으라면 멤버들 모두가 함께 있을 때가 가장 좋아요. 그렇게 하나가 된 그룹으로 활동하는 모습일 때 소녀시대는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녀시대를 통해 에너지와 힘을 얻는지 모릅니다. 설마 너무 뻔한 말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겟죠? 언니들은 정말 나의 우상이에요. 뿌리 깊은 나무처럼 강하고 곰인형 처럼 부드러울 때도 있어요. 지금까지 그런 것처럼 앞으로도 언제나 친근하고 명랑한 모습 보여 주세요. 정말 제 메시지가 잘 전달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진심으로 모든 마음을 다해 행복하기를 빌어요. 늘 웃고 사랑하고 원하는 것을 이루세요. 지친 마음에 낙담하지 말고 무슨 일이 있어도 언제나 사랑을 주는 팬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 주세요.



Juan Cheung (남, 16, 파나마, 파나마시티)

1. 노래 “소녀시대”가 나왔을 때부터 좋아했고, 소녀시대 팬인 여동생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2. 한국어는 할 줄 모릅니다. 하지만 배우려고 노력은 하고 있고 한글은 겨우 읽을 줄 알게 되었어요. 이전에는 한국 문화에 전혀 관심이 없었지만 소녀시대를 알고 난 후로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한국어는 못하지만 소녀시대가 나오는 영상은 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3. 파나마는 스페인어권이고 한국에서 지구 반대편이기 때문에 한국 문화에 대해서 거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런 파나마에 있는 나에게도 소녀시대가 다가왔고,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다는 것은 소녀시대가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해요.

4. 파나마는 북미와 남미 사이에 있기 때문에 스페인어권 음악과 영어권 음악이 모두 흘러들어 옵니다. 한국은 여기서 매우 멀기 때문에 한국 대중가요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소녀시대 노래를 듣고 영상을 보는 것은 매우 신선하고 새롭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대해 알게 해 주고 또 소녀들을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어 소녀시대에게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5. 매우 단순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멤버들 모두를 정말 사랑해요. 소녀시대 모두가 내 삶을 바꾸어 놓았고, 소녀시대가 아니었다면 훌륭한 한국 문화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살았을 거에요. 이 점에 대해 정말 고맙게 생각해요. ^^ 노래 “소녀시대”부터 Gee까지 모든 활동들을 보아왔고 소녀들이 더 성숙해지고 강해지는 모습도 보아왔어요. 정말 진심으로 하루하루 소녀시대를 더 사랑하게 됩니다. 이제 윤아의 생일인데, 더 강하고 행복하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언제가 멤버들 모두를 만날 수 있기 바라고 그런 날이 오리라고 믿어요. 그 날에는 아마 제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일 것이에요.


Fernanda de Alencar Arce (여, 25, 브라질, 캄포 그란데)

제 메시지가 선택되었다는 걸 알고 정말, 정말 행복했어요. “엄마, 엄마, 여기 좀 와 봐요!” 하고 소리 질렀는데 (나는 내 방에 있었고 엄마는 부엌에서 요리 중이었는데) 엄마가 오셔서 무슨 일인 물어봤지요. 설명을 해 드리니, 엄마도 기뻐하셨어요. 그런데 저녁 준비하던 것을 잊어버리고 음식을 태워 먹었어요. 하지만 하도 즐거워서 살짝 타버린 음식을 먹는 것도 상관없었답니다.

1. 2008년 5월부터 소녀시대를 좋아했어요. 처음에는 윤아를 알게 되었는데, “너는 내 운명”을 보았기 때문이지요. 그 드라마를 보고 인터넷으로 윤아에 대해 찾아보고 소녀시대 멤버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나서 소녀시대 뮤직비디오를 유튜브로 찾아보았는데 그 때부터 소녀시대 노래뿐 아니라 모든 것을 완전 좋아하게 되었어요.

2. 한국의 TV 프로는 거의 보지 못해요. 하루 종일 일하기 때문에 TV 볼 시간이 거의 없어요. 하지만 한국 드라마는 조금 봅니다. 요즘은 신데렐라맨을 보고 있어요.

3. 브라질은 매우 넓은 나라이고, 브라질 사람들은 한국음악을 잘 알지 못해요. 아시아 음악 중에서는 일본 음악을 조금 알기는 하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하지만 브라질에도 소녀시대 팬싸이트가 있는데 저도 멤버입니다. 회원 수가 지금 729명이에요. 게시판에서 소녀시대의 노래, 뮤직 비디오, 윤아의 드라마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4. 서구의 음악 그룹들과 소녀시대의 주된 차이점은 소녀들 사이의 따뜻하고 진정한 우정이라고 생각해요. 그저 홍보나 마케팅을 위해서 가식적으로 그러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서로를 아끼는 모습에 감동을 받습니다.

5. 가장 좋아하는 멤버는 윤아에요. 윤아는 친절하고 천사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어요. 지금은 연기자로서도 훌륭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춤도 잘 추고 노래도 잘하고 좋은 연기자이기도 해요. 윤아를 정말 좋아합니다. 언젠가 윤아의 드라마와 소녀시대의 공연 모습이 브라질에서도 방영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죠. 부디 브라질에 와서 공연 한 번 해 주세요~ (한국에 갈 돈이 없다는...) 그리고, 멤버들하고 함께 사진 찍을 수 있을까요? 제발 싸인 좀 받고 싶어요!


Nadhirah Arifin (여, 12, 싱가폴)

와~ 제가 윤아 언니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니! 정말 진심으로 모든 마음을 담아 생일 축하 메시지를 썼고요, 선택되었다는 걸 봤을 때 소리를 지르며 좋아했어요. 내가 쓴 글이 한국의 신문에 실리다니... 정말 신기해요. 이런 기회를 주어 감사합니다.
1. 소녀시대는 2007년 말 정도에 알게 되었어요. 수영 언니를 맨 처음 알게 되었는데 털털한 모습에 반했어요. 그 후에 소녀시대에 대해 알게 되어 푹 빠지게 되었어요.

2. 한국어는 하지 못하지만, 한글을 겨우 읽고 쓰는 것을 배우기는 했어요. 한국 드라마들 정말 정말 좋아해요. 얼마나 많이 보았는지 셀 수 없을 정도에요. 그리고 한국의 예능 프로들도 좋아해요. 당연히 윤아 언니 나오는 드라마와 소녀시대가 출연하는 예능 프로들도 보고 있어요.

3. 소녀시대가 싱가폴에서 확실히 인기가 있다고 생각해요. 한국 가요를 좋아하는 팬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싱가폴에도 많은 소원들(=소녀시대 팬들)이 있어요. 심지어 제 친구들은 학교에서 Gee 춤을 연습해서 추기도 해요.

4. 소녀시대는 외국 가수이지만 매력이 있어요. 많은 다른 나라의 팬들이 비록 한국어는 못해도 소녀시대를 좋아하고 있어요. 털털한 모습, 섹시한 목소리 그리고 모든 게 뛰어나다고 생각해요. 소녀시대의 웃는 모습을 보면 언어가 달라고 통하는 것 같아요. 다른 가수들 노래도 듣지만 소녀시대가 최고인 것 같아요.

5. 한 명을 꼽기 너무 어렵지만... 수영 언니를 처음 알게 되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정이 더 가는 것 같아요. 수영 언니는 털털한 매력이 있고 목소리도 너무 좋아요. “식신”이라는 별명에도 자신의 모습에 당당한 모습이 좋아요. 사실 나도 식신이거든요~ ^^ 하지만 정말 진심으로 모든 멤버들이 다 좋아요. 상처 받는 일이 있어도 그것이 더 강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해요. 자신의 모습을 잃지 말고 꿈을 향해 나아가세요. 어떤 일이 있어도 팬들이 항상 소녀시대 곁에 있을 거에요. 사랑해요~


Koedkao Peeratiyuth (남, 24, 태국, 방콕)

1. 올해 초에 한국의 걸 그룹들에 대해 관심이 조금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놀러와”라는 프로에서 카라와 소녀시대가 나온 것을 보았는데, 그 때 소녀시대에 대해 인터넷을 찾아보고 좋아하게 되었어요.

2. 한국어는 할 줄 몰라요. ㅠ.ㅠ 한국 프로는 자막이 있으면 가끔 보고 있어요. “아이돌군단의 떴다 그녀”를 가장 좋아해요.

3. 태국 공연을 봐도 그렇고 인터넷에서 태국 팬들의 반응도 그렇고 소녀시대는 확실히 엄청나게 인기 있다고 생각해요.
4. 차이점은 소녀시대 멤버들에게는 정말 사랑에 빠지게 되는 것 같아요. 아름다움, 매력, 재능, 그리고 독특한 개성들이 마음에 와 닿아요. 섹시함을 강조하는 서구의 여가수들에 비해서 순수한 매력이 있어요.

5. 가장 좋아한다기 보다는 좋아하게 된 순서로 얘기하자면, 제일 먼저 써니의 애교에 매력을 느꼈구요, 그 다름으로 “놀러와”에서 수영이 분장실의 강선생님의 안영미 성대모사 한 것 보고 완전 좋아하게 되었구요, 그 다음으로 “소녀 학교에 가다”를 보았는데 꼬마 리더 탱구한테 빠졌어요. 그리고 티파니는 아버지와 대화하는 모습에서 감동을 받았고, 막내의 피아노 연주실력은 정말 대단했어요. (쇼팽을 능가하지 않을까) 그리고, 제시카, 윤아 등등 다 좋아해요~ 항상 건강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했으면 좋겠어요. (특히 제시카). 과로로 병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비록 제 하루하루 일상생활은 고단하고 힘들지만, 그래도 매일매일 소녀들 덕분에 행복할 수 있어서 고마워요.


Nico Mathias (남, 24, 독일, 볼프스부르크)

1. 올해 2월부터 좋아하기 시작했어요. 한 친구가 소녀시대에 대해 알려주었고 유튜브로 보게 되었어요.

2. 아니오. 할 줄 모릅니다. 소녀시대에 관해서는 대부분 인터넷으로 읽고 봅니다. 예를 들어 소시파이드에서 자막이 있는 영상을 다운받아 보거나 합니다. 한국 TV 프로그램은 패밀리가 떴다를 보고 가끔 무한도전도 봅니다. 인터넷으로요.

3.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이고, 일반적으로 말해서 한국 대중가요가 독일에서 인기가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TV나 라디오를 통해서 접할 수가 없으니까요.

4. 작년부터 한국 대중가요들을 즐겨 듣기 시작했어요. 소녀시대는 아름답고 섹시하다는 면에서 특별하다기보다는, 정말 노래가 좋고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보는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것 같아요. 한국 가요를 전체적으로 좋아하다보니 소녀시대의 팬이 된 것 같습니다.

5. 윤아를 가장 좋아해요. 소녀시대가 노래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을 때 윤아와 티파니가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비교를 하려는 것은 아닌데, 윤아에게 더 끌린 것 같습니다. 깔끔하면서도 순수한 모습이 좋았습니다. 윤아는 또 크게 인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매우 겸손하기도 해서 더 좋은 것 같아요. 멤버들이 연습도 많이 하고 운동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지만 충분히 쉬고 잘 먹고 즐겁게 놀고 푹 쉬기도 하라는 말 전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제 나이가 24인데, 저도 삼촌팬인가요? ^^ 제 사촌이 아들이 있는데 저를 삼촌이라고 부르긴 해요. ^^ 하여간 저는 64살이되건 84살이 되건 여전히 소녀시대를 좋아하길 원해요.


Miia Mattila (여, 16, 핀란드, Nurmijarvi)

기쁘고 신나요. 신문광고로 생일축하를 하는 이벤트를 좋아해왔는데, 팬들이 소녀시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보여줄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해요.

1. 2007년 후반부터 팬이 되었어요. 인터넷을 뒤적이다가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첫눈에 반했다고 할 수 있어요.

2. 한국어는 할 줄 몰라요. 소녀시대에 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어요. 한국 프로그램은 흥미로운 게스트가 나오면 보는 편이에요. 자주 보는 프로는 스타골든벨과 1박2일이에요.

3. 그렇지는 않아요. 한국 음악이 여기서 잘 알려져 있지 않아요. 소녀시대를 아는 제 친구들은 두 명 뿐이 없어요.

4. 소녀시대와 다른 한국 가수들은 서양의 가수들보다 홍보가 잘 되는 것 같아요. (최소한 한국에서는요) MC나 연기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는 점도 달라요.

5. 정말로 다 똑같이 좋아해요. 하지만 정말 한 명만 꼽으라면 수영을 들고 싶어요. 정말 재미있는 모습도 보여주고 착한 것도 같아요. 팬들에게 항상 행복과 웃음을 가져다주어 고마워요. 항상 건강하고 과로하지 말아요. 누가 뭐라 해도 소녀시대는 놀라울 만큼 재능 있고 멋져요. 화이팅!


Diana Jane M. Cadiatan (여, 15, 필리핀, 일리건 시티)

정말 폴짝폴짝 뛰며 좋아했어요. 다른 가족들이 잠이 들어 있어서 소리 지르는 걸 겨우 참았어요. 제 메시지가 선택되어 정말 기뻐요. 윤아 언니에게 얼마나 좋아하는지 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너무 좋아요.

1. “키싱 유” 뮤직비디오를 보고 나서예요. 그때 당시에는 윤아 언니만 알았어요. 그 후로 다른 멤버들도 점차 알게 되어 좋아하게 되었어요. 정말 다 아름답고 목소리도 예쁜 것 같아요. 특히 제시카 언니 목소리가 예뻐요.

2. 한국어는 할 줄 모르지만, 지금 배우고 있는 중이에요. 한국 프로는 정말 많이 봐요. 언제나 한국 드라마 팬이었어요. 쇼 프로도 많이 보았어요. 제일 좋아하는 프로는 스타골든벨이고 신데렐라맨도 빼놓지 않고 보고 있어요.

3. 필리핀에도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팬들이 많아요. 팬사이트에서 활동하는 팬들을 보면 필리핀에도 팬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학교에서는 제가 소녀시대를 홍보하고 다니는 편이에요.

4. 먼저 아홉 명의 멤버들이 각각 재능과 매력과 개성을 가지고 하나가 되어 팀을 이룬다는 것이에요. 아홉 멤버들의 힘은 짱이에요. 노래도 물론 정말 좋아요. 신선하고 미소를 짓게 만드는 즐거운 노래를 불러서 좋아요.

5. 윤아 언니에요. 다재다능하고 착하고 밝은 성격을 가졌어요. 윤아 언니에 관한 모든 것이 사랑스러워요. 예쁜 눈, 아름다운 얼굴과 몸매, 독특한 웃음, 연기력, 다 좋아요. 소녀시대가 항상 건강 돌보고 다시 열풍을 몰며 다시 컴백하기 바래요. 항상 제 하루하루를 밝게 만들어 주고 기운을 북돋아 주어 고마워요. 소녀시대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어요. 그리고 정말 정말 사랑해요.


Jeremi Auber (남, 22, 프랑스, 뚤루즈)

1. 1년 전부터 한국 가요를 좋아했습니다. 그전에는 일본 음악을 들었었어요. 그러다가 소녀시대의 “Gee"를 발견했는데 그 후로 완전히 소녀시대에게 반했어요.

2. 한국어는 할 줄 모르지만 배우기 시작했어요. 사실 한국 음악에 대해 좋아하게 된 이후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서 방학 때 한국으로 3개월간 어학연수를 가려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소녀시대에 관한 정보는 소시파이드와 유튜브를 통해 얻습니다. 패밀리가 떴다, 이하나의 페퍼민트, 그리고 KBS와 MBC의 음악프로도 봅니다. 그리고 태연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도 보고 (보이는 라디오), 한국 드라마도 많이 봅니다.

3. 인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일본 음악이 프랑스에서는 더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동방신기는 여기서도 상당히 유명해요. 제 친구들은 저 때문에 거의 모두 소녀시대를 알아요. 친구들도 소녀시대를 정말 좋아합니다.

4. 첫째로 소녀시대는 마치 신선한 공기 같아요. 팬들을 행복하게 해 주며 음악도 매우 독창적이라고 생각해요. 소녀시대의 재능, 아름다움 그리고 자신감이 제가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5. 태연을 가장 좋아해요. 유튜브에서 솔로 곡을 부르는 것을 보았는데 목소리가 좋고 가창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아름답고 귀엽고 정말 재미있기도 해요. 얼굴 표정도 기절할 만큼 귀여워요. 그리고 솔직하게 자기가 생각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고, 다른 모든 면에서도 정말 좋아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정말 너무 멋지고 대단해요. 계속 그렇게 좋은 모습 보여주고, 열심히 노력하면 결과도 정말 멋질 거예요. 팬들은 소녀시대를 정말 정말 오랫동안 기억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노래와 공연을 통해 계속 우리를 행복하게 해 주고 웃을 수 있게 해 주세요. 소녀시대 화이팅!


Lam Quang Trung (남, 19, 벨기에, Zulte)

1. 유튜브에서 Gee 뮤직 비디오를 보게 되었는데 그 후로 완전히 빠지게 되었어요. Gee 열풍이 저한테까지 온 것이죠. 그 후로 소녀시대 영상도 보고 노래도 듣고 늘 좋아하고 있습니다.

2. 한국어는 할 줄 모릅니다. 소녀시대 전에도 한국 가요들을 좋아했었는데 소녀시대를 알게 된 것도 그 때문이죠. 지금은 소녀시대를 가장 좋아하고 있습니다. TV 프로는 자주 보지는 못해요. 하지만 인터넷의 영상들은 좀 보구요, 공포영화제작소를 얼마 전에 보았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그런 프로를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4. 안타깝지만 소녀시대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아요. 하지만 제 친구들은 소녀시대를 좋아해요.

5. 소녀시대는 귀여움과 노래와 춤으로 정말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을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어요. 정말 귀여워 보이구요, 이런 걸 “애교”라고 부른다죠?

6. 정말 한 명만 꼽아야 한다면 유리를 선택하겠어요. 정말 재밌고 유머 감각도 많고 또 한편으로 여성스럽기도 하고 진지한 모습도 있어요.


Jankovics Aniko (여, 17, 슬로바키아, Matyoc)

1. 1년 전부터 좋아했어요. 인터넷에서 우연히 보고 알게 되었어요.

2. 한국어는 할 줄 몰라요. 아는 것은 아주 기초적인 단어 몇 개뿐이에요. 하지만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요.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영상들을 많이 봐요. 소녀시대가 나오는 프로를 보는 것을 좋아해요. 귀엽고 사랑스럽고 재미있는 모습이 좋아요.

3. 제 주변에서 소녀시대를 아는 사람은 저와 제 친척 언니밖에 없어요. 아마 여기서 가장 열성팬 둘이 우리가 아닐까 싶어요.

4. 소녀시대를 통해 처음 한국 가요를 알게 되었어요. 음악적 스타일, 가사, 춤 등 많은 게 이곳 음악과는 달라요.

5. 티파니와 제시카가 제일 좋아하는 멤버예요. 정말 사랑해요. 제 이상형이라고 생각해요. *_* 티파니와 제시카는 매우 재밌고 귀엽고 또 진지할 때는 진지해요. 모두 목소리도 아름답고 영어도 잘 해요. 옷도 잘 입고 멋져요. 아빠를 매우 사랑하는 티파니의 모습도 감동적이었어요. 제시카는 요리를 못 한다면서요? 저도 요리를 잘 못하고, 관심도 없어요. 빵 굽기는 좀 배워보고 싶긴 해요. 하여간 정말 모든 멤버들을 다 좋아해요. 정말 사랑해요! 모두가 잘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언젠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도 하고 핫초코도 마실 수 있으면 좋겠어요. ^^


Hoda Saquer Al Azmi (여, 13, 사우디 아라비아)

1. 처음 데뷔했을 때부터 좋아했어요.

2. 한국어는 할 줄 몰라요. 스타킹, 떴다 그녀, 공포영화 제작소 등을 보고 소녀시대가 나오는 프로들도 많이 봐요.

3. 네, 정말 인기 많아요. 거의 모두가 소녀시대를 알아요.

4. 소녀시대가 백만 배 더 나아요.

5. 모든 멤버들이 저에게는 소중해요. 정말 사랑해요. 소녀시대가 최고예요! 사우디와 다른 아랍권 나라들에서도 소녀시대가 정말 많이 인기가 많다는 걸 알아주었으면 해요.


Diana Carolina Nava Villegas (여, 20, 멕시코, 멕시코시티)

정말 기뻐요. 기회가 되면 윤아에게 하고 싶은 말이 정말 많았어요. 해외에서도 그리고 한인 공동체 말고도 얼마나 많이 윤아와 소녀시대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몰라줄까봐 안타까웠어요. 윤아에게 생일 축하 한다고 전해 줄 수 있어서 기쁘고 멕시코에도 윤아를 응원하는 팬이 있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해요.

1. SM의 가수들을 이전부터 좋아했어요. 천상지희의 “열정” 뮤직비디오에서 윤아를 보았는데 그 후로 윤아가 데뷔하기를 고대했어요. 소녀시대로 데뷔 한 후에 다른 멤버들도 좋아하게 되었어요. 노래하는 것을 진정으로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소녀시대의 힘찬 공연은 정말 저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어요.

2. 한국어는 조금 할 줄 알아요. 한인에 의해 운영되는 한글학교에 2년째 다니고 있어요. 멕시코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다니는 곳인데 거기서 다른 한인들도 알게 되었어요. 음악중심, 뮤직뱅크, 인기가요, 스타골든벨을 봅니다. 전에는 만원의 행복도 보았고, 도전 골든벨도 가끔 봐요. 작년에 도전 골든벨이 멕시코에 왔었는데 저도 참여했어요. 정말 재밌었어요.

3. 멕시코의 한인들은 당연히 좋아하고, 그 외의 멕시코 사람들에게도 소녀시대는 중독성이 있어요. 한글학교의 모든 친구들과 한류를 좋아하는 다른 멕시코 친구들도 소녀시대 노래를 좋아해요. 비록 한국 문화에 대해 잘은 몰라도 Gee 많이 듣고 그에 맞춰 춤을 추기도 해요. 우리 엄마도 소녀시대 노래를 좋아해요.

4. 소녀시대는 노래, 춤, 안무 등 모든 면에서 좋은 공연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그룹이에요. 제 주위의 멕시코 사람들은 소녀시대가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안무가 조화된 것에 감탄을 해요. 아홉 명이나 되는데 서로 부치지 않고 춤을 추는 모습에 놀라워 하지요. 그리고 들의 컨셉도 정말 신선하고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요. 이런 면은 다른 서구의 가수들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5. 전에 공항에서 유리 언니를 보았어요. 정말 착하고 친절했어요. 그곳은 LA의 공항이었는데 멕시코에서 소녀시대를 보기위해 거기까지 갔거든요. 멕시코에서 왔다니까 놀라워했어요. 사실 소녀시대 공연을 보러 한국에 가고 싶었지만 너무 멀었어요. 그런데 LA에 가서 볼 수 있었어요. 마침내 소녀시대를 직접 보기 바랬던 꿈이 이루어진 것이었어요. 하지만 아직 윤아는 보지 못했어요. 윤아는 성격도 좋고 정말 착해요. 그리고 재능도 많아요. 노래, 춤, 연기 등 모든 것이 최고예요. 가까이서 보고 응원하며 함께 웃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멕시코에도 소녀시대의 음악을 즐기고, 소녀시대를 보고 싶어하고, 함께 소녀시대를 응원하며 소중한 시간을 나누는 많은 팬들이 있다는 것을 꼭 알려주고 싶어요. 그리고 작년 한글학교 행사에서 우리가 소녀시대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었어요. 놀랍게도 많은 어른들과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손뼉을 치며 따라 부르며 좋아하셨어요. 모든 나이의 사람들이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David Tioman (남, 17, 인도네시아, 메단)

1. 미니 앨범 Gee로 컴백했을 때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았어요. 소녀시대의 목소리 그리고 아홉 명이 어울려 추는 춤에 깜짝 놀랐어요. 정말 아름답고 예쁘고 멋졌어요.

2. 한국어는 할 줄 모릅니다. 유튜브를 통해 소녀시대를 보고 인터넷 싸이트에서 정보를 얻습니다. 공포영화 제작소, 뮤직뱅크, 음악중심, 신데렐라맨, 너는 내 운명, 스타 골든벨 등등을 보구요. 소녀시대가 나오는 다른 프로들도 봅니다.

3. 제 주변에 소녀시대를 아는 친구는 거의 없어요. 제가 대도시에 살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어요. 몇몇 인도네시아 잡지에서 소녀시대에 관한 기사를 보았는데 정말 반가웠어요. 그리고 텔레비전에서도 드라마 신데렐라맨에 대해 나온 것을 보았어요. 수도인 자카르타에서는 소녀시대가 상당히 인기가 있다고 들었어요.

4. 먼저 소녀시대는 다른 서구의 가수들에 비해 귀엽고 순수한 이미지가 있고 독특하고 새로운 것 같아요. 다른 서구의 여자 가수들은 너무 섹시한 이미지만을 사용하는 것 같아서 지겨워요.

5. 정말 모든 멤버들을 다 사랑해요. 언젠가 인도네시아에서도 콘서트를 했으면 좋겠어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많은 팬들이 있다는 것을 꼭 알아주었으면 해요.


Nguyen Anh Tuan (남, 21, 베트남, 호치민시티)

1. 올해 2월부터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한국 가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2. 한국어는 할 줄 모릅니다. 제 사촌도 소녀시대 열성팬인데, 저에게 소녀시대에 대해 많이 알려 줍니다. 소녀시대를 좋아하게 때문에 패밀리가 떴다, 뮤직뱅크, 음악중심 등등 소녀시대가 나오는 프로는 거의 다 봅니다,

3. 그렇지는 않은 것 같아요. 한국 가요를 좋아하는 일부만이 소녀시대를 알지요. 그런데 한국 가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베트남에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 그런데 한국 연기자들은 굉장히 인기가 많아요. 신데렐라맨이 베트남에서 방영되면 윤아도 인기를 얻을 것 같고 소녀시대도 그럴 것 같아요.

5. 윤아입니다. 처음 보았을 때부터 정말 좋아하게 되었어요. 이름도 발음하기 쉬워요. 항상 건강하세요. 언제나 응원할게요. 소녀시대 모두를 사랑해요!



J-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