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고향 청정골 화순/화순희망

KTR 헬스 케어 연구소 (화순향토문화백과)

KTR 헬스 케어 연구소

 

 
한자 KTR 헬스 케어 硏究所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내평리|감도리|능주면 광사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권호

 

[상세정보]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생물 의약 산업 단지 내에 있는 헬스 케어 소재 산업 육성을 위해 설립한 특수 법인.

[개설]
KTR 헬스 케어 연구소는 「국가 표준 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산업 통상 자원부 산하의 특수법인인 한국 화학 융합 시험 연구원[KTR: Korea Testing and Research Institute]이 전라남도 화순군에 건립한 전문 연구 기관이다. 건강 기능 식품, 화장품, 생물 의약 등 헬스 케어 소재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설립 목적]
화순 KTR 헬스 케어 연구소는 2010년 9월 산업 통상 자원부[당시 지식 경제부]의 광역 경제권 연계·협력 사업에 선정되면서 가시화되었다. 호남권이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식품 등 바이오 분야 천연 자원을 고부가 가치화하는 데 필수적인 헬스 케어(health care) 관련 소재의 인증 및 등록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헬스 케어 소재 수출에 필수적인 기업의 해외 인증 등록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 상호 인정이 가능한 시험 인증 시스템을 구축, 헬스 케어 소재 글로벌화를 모색하고 헬스 케어 소재 산업의 허브 역할을 맡게 된다.

[변천]
한국 화학 융합 시험 연구원[KTR]은 국가 표준 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산업 통상 자원부 산하의 특수 법인으로, 1969년 설립된 대한 고무 제품 시험 검사소를 모체로 성장한 한국 화학 시험 연구원이 2010년 전자파 연구원과 통합해 출범한 시험·인증·기술 컨설팅 전문 기관이다. 화학, 환경, 녹색 기술, 부품 소재, 토목·건축, 자동차·조선, 전기·전자, 헬스 케어 등의 분야가 주요 활동 및 사업 영역이다.

2010년 산업 통상 자원부[당시 지식 경제부]의 ‘호남권 광역권 연계 협력 국가 공모 사업’에 선정되면서 경기도 김포에 있던 KTR 안전성 평가 본부를 화순으로 이전했다. 이때 직원 60여 명과 관련 시험 장비를 함께 이전하기도 했다.

2010년 8월 31일 화순군 생물 의약 산업 단지 내 부지에서 KTR 헬스 케어 연구소 기공식을 갖고 공사를 시작, 2013년 6월 11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KTR 헬스 케어 연구소는 전라남도와 함께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개발에 동물 실험을 엄격하게 규제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국내 첫 동물 대체 시험 인증 센터 유치에 도전장을 냈다. 전라남도는 화순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에 국내 최초로 동물 대체 시험 인증 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조만간 산업 통상 자원부의 관련 사업 공모에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것이 바로 ‘헬스 케어 연구소’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헬스 케어 제품의 시험 평가 장비와 설비를 갖추고 대체 시험 평가를 표준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소재 물질 탐색과 산업화 연구 정보 데이터 베이스 구축, 외부 기술 지원도 함께 꾀한다는 방침이다.

전라남도와 헬스 케어 연구소는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약 개발을 제외한 화장품, 건강 식품 개발에 안전하고 효율적인 동물 대체 시험 평가 인증이 시급하다고 판단, 지난해부터 관련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다. 동물 대체 시험은 헬스 케어 제품의 인체 유해성을 예측하기 위해 시험 대상을 포유 동물 이외의 생물 재료나 세포·미생물·계란·식물 등의 비생물 재료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현황]
현재로서는 김포의 안전성 평가 본부가 옮겨오면서 직원 60여 명과 관련 시험장비 등도 함께 이전했으며, 2015년까지 150여 명의 직접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 2,000여 명의 신규 고용, 100개 기업 유치, 4000억 원의 신규 시장 개척, 1000억 원의 해외 수요 대체, 600억 원의 수출 증가 등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KTR은 24개국 92개 기관과의 국제 상호 인정 시험 인증 시스템을 통해 헬스 케어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에 필수적인 해외 인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총 건축비만 약 309억 원이 투입됐다. 헬스 케어 연구소는 생물 의약 산업 단지 내 3만 4030㎡ 부지에 KTR 매칭 펀드 50억 원을 포함해 연구동, 분석동 사무동으로 구성됐으며, 지상 3층, 지하 1층[연면적 9,900㎡] 규모로 조성됐다. 헬스 케어 시험 인증을 위한 지표 성분 분석실, 유해 물질 분석실, 효능 및 기능성 실험실, 독성 실험실 등이 들어섰다.

[의의와 평가]
KTR 헬스 케어 연구소는 전남 생물 의약 센터[연구 개발], 전남대 병원[임상], 녹십자[제품 생산] 등 화순 생물 의약 산업 단지 내에 있는 기존 헬스 케어 업체 및 시설들과 연계해 시험 인증 및 해외 인증을 수행함으로써 ‘원스톱 서비스’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차세대 성장 동력인 헬스 케어 분야는 세계 시장 규모가 소재 산업만 1500조 원에 이르는 등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이중 80%를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일부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다. 앞으로 세계적 수준으로 조성된 헬스 케어 연구소는 미래 바이오산업을 주도할 성장 동력의 필수 지원 기관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