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튀는 문제해결 방안/아이디어

내비게이션 신기능 아이디어 ‘톡톡’ (경향신문 2009.05.27)

내비게이션 신기능 아이디어 ‘톡톡’

국내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엠앤소프트(대표 박현열)는 실시간 유가정보, 투어가이드 기능 등 휴가지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강화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기존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한다고 27일 밝혔다.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맵피’와 ‘지니’의 기존 소비자들이 각 홈페이지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면 이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BS-모젠 TPEG을 통한 '실시간 유가정보 서비스'를 내장한 ‘맵피’는 주변 주유소 검색시 리터당 가격이 표시된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차량에 따른 유종과 사용하는 할인카드 할인율을 적용한 저가 주유소 순서대로 나열해준다. 또 주유소별 상세정보(세차장, 정비소, 마트 유/무)등도 함께 안내돼 편의성을 더했다.

아이나비도 26일 신형 내비게이션 ES300을 내놓고 판매에 나섰다.

이 제품은 고연비 운전을 돕는 '에코드라이브(Eco Drive)' 기능을 내장했다. 운전자는 이 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 에코지수, CO2배출, 최고속도, 평균속도, 급감속, 급가속 등의 정보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차량 주행 속력이 올라가면 안내 음성도 자동으로 증폭되는 ‘볼륨자동조절’ 기능도 내장했다.

내비게이션 전문업체 파인디지털은 음성으로 주요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파인드라이브 보이스 3.0'을 내놨다.

이 제품은 지도, DMB, MP3, 동영상, 영화 등 주요 메뉴 선택은 물론, 목적지 입력, 경로취소/경로 재 탐색 등 상세 기능까지 목소리로 조작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목적지로 이동중 아무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목소리만으로 경로를 취소한 뒤, 새로운 목적지 검색을 할 수 있다. 목적지 검색의 경우 총 540만 개의 목적지를 인식할 수 있으며 90~93%에 달하는 음성인식 성공률을 보인다고 파인디지털측은 밝혔다.

또 DMB채널을 이용한 GPS 수신속도 향상 특허기술인 fineGPx로 GPS를 찾는 시간을 5초 이내로 단축했고, 기름값이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름값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