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플러스친구'ㆍ`카카오링크 2.0'공개…수익모델 첫시도 관심
국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 단순한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를 넘어 실시간 메시징 플랫폼으로 도약에 나섰다. 다양한 기업과 브랜드, 앱 개발사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할 때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카카오톡 플랫폼'이 되겠다는 것이다.
카카오톡은 이를 통해 최대 약점인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글로벌 진출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3월 등장해 불과 1년여만에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톡 돌풍을 플랫폼으로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카오톡 운영업체 카카오(대표 이제범)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플랫폼으로 진화를 선언하고, 이를 구현할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발표했다.
우선 플러스친구는 사용자가 친구를 추가하는 것처럼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관심 있는 브랜드의 소식이나 스타, 잡지, 방송들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미 SM엔터테인먼트 등 21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지속적으로 파트너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톡은 이를 통해 최대 약점인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글로벌 진출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3월 등장해 불과 1년여만에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톡 돌풍을 플랫폼으로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카오톡 운영업체 카카오(대표 이제범)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플랫폼으로 진화를 선언하고, 이를 구현할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발표했다.
우선 플러스친구는 사용자가 친구를 추가하는 것처럼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관심 있는 브랜드의 소식이나 스타, 잡지, 방송들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미 SM엔터테인먼트 등 21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지속적으로 파트너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카카오링크2.0은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사들을 위한 플랫폼이다. 특히 카카오는 웹 페이지로만 연결 가능했던 카카오링크1.0과 달리, 카카오링크2.0은 카카오톡 친구와 타 앱에서 음악, 지도, 게임, 금융, 뉴스와 같은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미 위메이드 등이 이를 이용해 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다.
카카오는 향후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통해 본격적인 수익 창출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사와 앱 개발사는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통해 2600만 카카오톡 사용자들에게 마케팅을 전개하거나 앱을 제공하고, 카카오톡은 수수료나 입점 제휴 등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이는 현재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들이 수익을 내는 구조와 비슷하다
카카오는 향후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통해 본격적인 수익 창출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사와 앱 개발사는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통해 2600만 카카오톡 사용자들에게 마케팅을 전개하거나 앱을 제공하고, 카카오톡은 수수료나 입점 제휴 등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이는 현재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들이 수익을 내는 구조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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