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튀는 문제해결 방안/아이디어

크리스마스 솔로, 앱으로 한 달 안에 친구 만들기 (조선일보 2011.11.29 14:00)

크리스마스 솔로, 앱으로 한 달 안에 친구 만들기

국내 앱 포털 서비스인 팟게이트가 11월 21일부터 27일까지 한국 애플 앱스토어의 인기 순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무전기처럼 짧은 음성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티티톡'이 492계단 상승하며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자신과 매칭되는 상대를 하루에 2명씩 골라주는 '정오의 데이트'가 4위, 같은 생활 영역에 있는 상대와 친구로 연결해 주는 '트레이스트레일'이 6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티티톡은 올해 최고의 인기 앱인 카카오톡에 무전기 기능을 더해, 기존에 문자와 사진 전송이 대세이던 시장의 틈새를 노리며 선보였다. 5월과 6월에 안드로이드 버전과 아이폰 버전으로 관심을 끌더니, 11월에는 최다 친구 만들기 이벤트 등으로 6개월 만에 100만 명의 회원을 유치하는 최고의 급상승 앱으로 올라섰다.

4위에 오른 '정오의 데이트'는 회원 가입 시에 나이, 지역, 연애관, 관심 키워드를 등록하면 정보를 분석해 매칭되는 이성 친구의 프로필 카드를 매일 정오에 2장씩 추천해 준다.

동선 기반형 소셜 네크워크 앱인 '트레이스트레일'은 한 사람이 행동한 흔적과 자취를 판단해 그에 따른 친구를 소개시켜 준다. 포스퀘어처럼 자신이 다니는 곳에 흔적을 남기면 이를 보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 댓글을 달아 친구를 찾게 된다.

이 밖에, 25일에 무료로 풀린 RPG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시그너스편이 2위를 차지했으며, 역시 26일 하루만 무료였던 양몰이 퍼즐 게임(Little Lambs)이 급상승 앱 10위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