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한․일 해협 연안 시도현” 한일 기술교류 국․원장 회의 결과 보고 |
2009. 9
전라남도 (환경정책과) |
1 | 회의 개요 |
1.1 회의목적
1.2 회의 기간 : 2009. 9. 1 ~ 9. 3(2박 3일)
1.3 회의장소 : 일본 야마구치현 유단온센
1.4 회의참석 : 29명 (8개 시도현 국․부․원장 및 실무담당)
o 한국측(13) : 전남 3, 부산 3, 경남 3, 제주 3, 통역 1
※ 우리도 참석 : 3명
- 이인곤 해양수산환경국장, 정선호 보건환경연구원장, 박현식 환경정책담당
o 일본측(16) : 후쿠오카 3, 나가사키 3, 사가 3, 야마구치 6, 통역 1
1.5 회의 주요 내용
o 양국 시도현 주요 환경시책 발표
o 양국 공동조사사업 중간보고(일본측에서 발표)
o 2010년 이후의 공동사업에 대한 합의문서 조인
1.6 세부일정
일 정 계 획 | 일 자 | 출발지 | 도착지 | 방문기관 | 주요행사 |
9.1 | 김해 | 야마구치 | 야마구치현청 | ◦ 현청사 방문 및 만찬 | |
9.2 | 야마구치현 | ◦양국 환경정책 발표, 공동조사 중간보고, 2010년 합의 문서 조인식 | |||
9.3 | 야마구치 | 김해 | ◦한국 도착 |
2 | 환경기술교류 회의 결과 |
2.1 양국 공동연구 사업 합의 내용
o 2008년부터 양국 공동사업으로 추진 중인 “황사 현상시의 대기오염 물질 특성 및 분포조사사업”은 2010. 3월까지 조사보고서를 작성
2.2 환경 심포지움 개최 합의 내용
o 2010년 및 2011년 ‘환경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환경지움 개최 사업 계획’에 따라 2010년은 일본에서, 2011년은 대한민국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함
o 심포지움 세부에 대하여는 실무자 회의에서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함
o 2012년 이후의 공동사업에 대해서는 한일간에 협의하고 2011년 9월 개최예정인 교류 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함
2.3 환경 심포지움 개최 사업 계획
o 2010년 및 2011년 ‘환경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환경지움 개최 사업 계획’에 따라 2010년은 일본에서, 2011년은 대한민국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함.
- 개최일정/장소 : 2010. 10. 23일(토)/일본 나가사키현
- 주제 : 지구환경 문제에 대한 한일의 추진에 대하여
- 발표시간/발표자 : 시도현 각 20분/ 각 시도현 2명 이내
- 개최 비용 : 심포지움 개최비용은 개최국 부담
o 2011년 환경 심포지움
- 개최 장소 :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 기타 개최 내용은 금후 실무자 회의에서 결정
3 | 양국 환경시책 발표 |
3.1 야마구치현의 환경시책
3.1.1 순환형 사회 만들기 추진
가. 비닐봉지 무료 배포 중지
o 관민 협동에 의한 ‘야마구치현 용기포장 폐기물 삭감 추진 협의회’를 만들어 2009. 4월부터 추진
나. 음식물쓰레기의 재활용 추진
o 음식물쓰레기를 퇴비화나 사료화에 의하여 생산농가 등에서 자원으로 이용하는 재활용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음.
3.1.2 지구 온난화 대책 추진
가. 이산화탄소 삭감 현민 운동의 추진
o 녹화커튼, 라이트 다운, 자가용 안타기 운동, 에너지절약 전구의 보급
나. 태양광 발전의 설치 촉진
o 주택용 태양광 발전설비에 대한 융자
3.2 경상남도 환경시책
가. 포스트 람사르 정책 추진
o 지난해 10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에서 140여개국의 정부대표단과 습지전문가, NGO 등 2,300여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규모의 람사르 협약 당사국 총회를 개최하였음.
나. 포스트 람사르 사업의 주요 추진전략
o 습지보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 2009년 5월 「경상남도 습지보전 및 관리 조례」제정
- 습지의 효율적 보전과 관리를 위해 습지보전 실천계획을 수립
- 습지보전사업 전담기구인 “경상남도 람사르환경재단”을 설립․운영
다. 생태관광 여건 조성
o 농경지를 습지로 복원하는 “인공습지 조성사업” 추진
o 2011년부터 생태관광 시범사업(우포늪) 추진
o 따오기 복원사업 추진
라. 습지정책의 국제협력 강화
o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를 ‘09. 7월 설립․운영
o “국가습지센터 건립사업” 2011완공 목표 추진
3.3 나가사키현 환경시책
가. 미래로 이어지는 환경을 지키고 가꾸는 조례
o 종래의「공해방지 조례」,「자연환경보전 조례」,「환경미화의 추진에 관한 조례」를 종합하여 2008년 3월에 「미래로 이어지는 환경을 지키고 가꾸는 조례」를 제정
나. 지구 온난화 대책의 추진
o 일정량 이상의 온실효과 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온실 효과 가스 배출삭감 계획서 및 배출삭감 보고서 제출 의무화
o 일정규모 이상의 주차장 설치자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주차시의 공회전 정지 실시를 요청하는 것을 의무화
다. 생물 다양성 보전 전략
o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과 이념의 보급을 도모하면서 현의 생물 다양성 보전 추진 강화
o NPO 등에 의한 희귀종의 보호나 생태계의 보전사업에 대한 지원제도 (녹지와 생물번성 사업) 도입
라. 쓰레기 투기 방지 중점지구 등의 지정
o 아름다운 고향 만들기를 추진하기 위하여 문화유산이나 국립공원 등을 대상으로 다음 3종류의 지구를 지정
- 쓰레기 투기 등 방지 중점지구
- 흡연금지 지구
- 자동판매기 설치 신고 지구
3.4 전라남도 환경시책
가. 신안 다도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관리
o 신안 다도해의 갯벌 염전과 뛰어난 경관 및 생태우수지역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하여 국제적인 생태체험명소로 육성
나. 지정일 및 지정내역
o 지정일 : 2009. 5. 26.
-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 계획 국제조정 이사회에서 지정
o 위치 : 전남 신안군 흑산․비금․도초․증도면 일원
o 면적 : 420여개 도서, 573㎢(육상145㎢, 갯벌37㎢, 해상391㎢)
다. 향후 계획
o 생물권 보전지역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관리계획 수립
o 천일염, 시금치 등 지역 특산품에 에코 라벨 부착 홍보
- 유네스코와 협의 추진
o 생물권 보전지역 라벨을 부착할 수 있는 기업광고 모집 등으로 주민지원사업과 자연보전 재원 마련 방안 강구
o 신안군 외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 확대 검토
3.5 후쿠오카현 환경시책
가. 재활용 종합연구센터 추진
o 재활용에 관한 기술과 사회 시스템 개발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2001년 6월에 ‘후쿠오카현 재활용 종합연구센터’ 설립
- 음식물 쓰레기에서 메탄 등을 회수하여 발전이나 온수공급의 연료 등으로 이용하는 시스템 개발
- 폴리에스테르 부직포의 자투리 재료로 자동차 바닥 흡음제개발 사업화
- 규격 외 식품 건조제로 소석회 비료 개발 사업화
나. 희소 금속 재활용 프로젝트
o 에코 타운에서 재활용 산업의 집적이나 희소 금속(리튬,코발트 등) 추출에 관한 연구개발 집적 등의 잠재력을 활용한 희소 금속 재활용 사업화 추진
다. 탄소 섬유의 용도 확대와 재활용
o 오무타 에코타운 내에 탄소 섬유 재활용 실증 플랜트가 설치되어 실증 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실증플랜트를 활용하여 탄소 섬유 재활용시스템 사업화를 추진
라. 동아시아 국제 환경협력 만들기
o 광역적인 광화학 옥시던트의 발생이나 황사 및 동해연안의 해안 표착물 등 국경을 초월한 환경오염 대책을 위하여 ‘동아시아 각국’과의 연계․협력 추진
3.6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시책
가. 환경자원총량 관리 시스템 구축
o 도내 분포․서식하고 있는 환경자원을 총체적으로 조사․분석하고 환경자원을 공개념적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체계 구축
- 1단계(2009년도) : 환경자원 총량조사 및 총량관리 연구용역 의뢰(한국 환경정책 평가연구원)
- 2단계(‘10년도) : 환경지표 설정 및 종합관리 시스템 구축
3.7 사가현 환경시책
가. 지구환경시대의 톱 러너 사가현 기본 방향
o 신에너지 연구 자원과 도입 지원, 지구 온난화 방지대책 의식 개발
o 생활환경의 보전, 자연환경의 보전, 아리아케해의 재생
o 폐기물의 감량, 재활용 적정 처리의 추진
o 원자력 발전에 대한 이해 양성
나. 주요 시책
o 태양광 발전의 설치나 청정에너지 자동차 도입 추진
o 지구 온난화 방지 시점에서의 원자력 발전에 대한 이해
o 교정의 잔디화, 무지개 송림의 재생
3.8 부산광역시 환경시책
가. 온실가스 감축 기반조성 사업
o 지난해 12월 시민단체, 기업체, 공무원 등 24명으로 구성된 ‘녹색성장 포럼’ 창립, 금년 3월 민․관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기후변화대응 정책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
o 2013년 Post-Kyoto 대비 ‘기후변화대응 종합대책 및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기후변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및 적응대책 수립’, 부산의 특수성을 고려한 ‘항만물류 시설, 선박 등에 대한 온실가스 저감방안’에 대한 용역 추진
나.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사업
o 부산시의 온실가스 감축프로그램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원 및 배출량 조사용역을 완료함(2007년 기준 총 23,710천톤 CO2)
o 2008년 2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탄소배출권거래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총 1,366톤의 CO2를 감축하였으며, 금년은 공공기관외 상업시설 등 40개 기관으로 확대 추진
o 또한, 가정의 전기 , 수도, 가스사용 절감을 유도하고자 탄소포인트제를 2008년 10월부터 2009년 6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1,283세대가 참여하였으며, 7월부터 본 사업을 시행하고 있음.
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o 2001년부터 2015년까지 2,159억을 들여 도심공해의 주범인 노후 시내 버스 등 34,500여대를 대상으로 천연가스 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로 전환 추진
라. 폐자원 에너지화
o 가연성 폐기물을 고형 연료화하여 발전용 연료로 사용하는 RDF 전용 보일러를 2012년 5월 중에 준공하여 191천톤의 CO2를 감축
4 | 시사점(정책 반영) |
4.1 희속 금속 재활용 프로젝트
4.1.1 정책 동향(일본)
o 희소 금속 정의 및 특징
- “지구상에 천연 부존량이 적거나 기술적․경제적인 이유로 추출이 어려운 금속”중에 공업 수요가 실제로 존재하거나 또는 향후 수요가 예상되기 때문에 인정 공급의 확보가 정책적으로 중요한 금속을 말함
- 지구상에 천연 부존량이 적고 특정한 나라에 편재해 있어 수요의 증대로 인하여 공급이 원활치 않거나 가격의 급등이 우려됨
- 희소 금속에 관계된 광물자원을 새로 개발시, 개발과 관련 환경적인 영향, 온실 가스 배출량 증대 우려 등
- 희소 금속은 액정 패널(인듐), 콘덴서(탄탈), 리튬전지(리튬, 코발트) 등에 이용되기 때문에 폐기처리되는 소형전자 기기에 다양한 희속 금속이 함유됨
4.1.2. 희소금속 재활용 프로젝트(후쿠오카현)
o 대상
- 희소 금속은 액정 패널(인듐), 콘덴서(탄탈), 리튬전지(리튬, 코발트) 등에 이용되기 때문에 폐기 처리되는 소형전자 기기에 다양한 희속 금속이 함유됨
- 일본에서 폐기 처리되는 소형 전자 기기에 대한 희소 금속의 회수는 크게 진전이 없음
o 사업방향
- 후쿠오카 현에서 재활용산업과 순환형 사회 구축을 위해 재활용산업의 집적이나 희속 금속 추출에 관한 연구 개발 등의 잠재력을 활용한 희속 금속 재활용 사업화를 추진
- ‘08년 추진 상황
․희소 금속 재활용에 관한 실태 및 사업화 가능성 조사
․희소 금속 재활용 산학관 연락 회의 개최
․사용필 소형 전자 기기 회수 실증 사업
- ‘09년 추진 상황
․희소 금속 재활용 공동 연구 개발 프로젝트
⇒ 희소 금속 함유 부위 분리 기술개발, 효율적인 추출 기술 연구
․사용필 소형 전자 기기 회수 실증 사업
⇒ 현내의 모델 지역에서 다양한 회수 사업 실시
4.1.3. 국내 동향
o 도시광업 산업 정의
- 폐기물을 순환자원으로 간주하여 “회수-분리-선별-제련-정련”과정을 통해 함유금속을 산업원료로 재공급하는 산업
o 제도적인 육성 방안
- 도시광산 기업의 산업단지 입지 규제를 완화할 계획임
⇒ 현재 도시광산 기업은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업의 일종인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종’으로 분류되어 산업단지내 공장설립이 제한됨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중 도시관리계획 결정 제외대상인 재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처리시설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한편
⇒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하여 국가 산업단지 내에 도시광산 기업의 입주가 가능토록 조치할 계획
⇒ 또한, 「폐기물관리법」에 따른 허가요건을 완화하여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폐기물처리업 허가절차 중 “사전 적합 검토 절차”를 면제토록 할 계획임
※투자활성화 및 일자리창출 민관합동회의(‘09.7.2)시 논의
- 희토류 등 희유금속에 대한 국가차원의 비축을 확대하여 도시광산 기업이 생산하는 자원의 수요기반을 확충할 계획임
⇒ 조달청 및 광물자원공사의 광물자원 비축시 도시광산에서 추출된 순환자원의 우선 매수 및 비축량을 늘리도록 하고
⇒ 특히, 희토류 등 희유금속의 비축규모를 적극 확대할 계획임
* 국내 추출 중인 희유금속 : 갈륨, 인듐, 니켈, 코발트, 카드뮴, 망간, 팔라듐, 바나듐, 몰리브덴, 로듐
* 주요 생산기업 : 나인디지트, 토리컴, 메탈화학, GMS21, 코바 등
【국내 비축물질】 * 광물자원공사(8종) : 크롬, 몰리브덴, 안티모니, 티타늄, 텅스텐, 니오븀, 셀레늄, 희토류 * 조달청(12종) : 니켈, 코발트, 바나듐, 망간, 인듐, 실리콘, 크롬 등 * 주요물자 비축현황(‘09) 및 목표(’12) ․니켈 2,200톤→ 2,924톤, 크롬 6,289톤→69,700톤, 바나듐 658톤→953톤 티타늄 180톤→800톤, 희토류 1,164톤 목표 |
- 도시광산 기업들이 원료로 사용하는 폐자원의 수급이 용이하도록 할 계획임
⇒ 국내 도시광산 기업들은 유가금속이 많이 포함된 PCB스크랩 등을 해외에서 수입하여 원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그러나 현재 PCB 스크랩은 귀금속류로 분류되어 2~3%의 수입관세가 부과되고 있어, 동 수입관세를 인하하여 폐자원의 원활한 수급이 가능토록 할 계획임
※투자활성화 및 일자리창출 민관합동회의(‘09.7.2)시 논의
- 도시광산 추출기술 및 제련/정련기술개발 등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임
⇒ 국내 기업들은 제련·정련 기술 부족으로 저순도 제품을 일본 등에 수출하여 고순도 제품으로 가공 후 고가로 역수입하는 상황임
* 첨단 제품에 사용되는 산업원료는 6단위 수준(순도 99.9999)의 순도가 필요하나 국내 도시광산 기업은 4단위 수준(순도 99.99) 추출 기술만 보유
⇒ 2014년까지 8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고순도 소재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할 계획임
o 기대 효과
- 도시광산산업이 활성화되어 소재공급 자급도가 증가될 경우 무역수지 개선, CO2저감, 고용창출 등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됨
⇒ 금속스크랩 해외 수출량의 내수 전환 및 희유금속 재활용율 20% 증대시 연 24.2억불 무역수지 개선 가능
⇒ 산업원료로 활용되는 금속자원의 30%를 도시광산자원으로부터 재활용할 경우 연 150만톤의 CO2 배출량 감축 가능
⇒ 도시광산 산업 규제완화를 통해 향후 1조원 규모의 신규 투자가 예상 되며, 이를 통해 약 1만5천명 수준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됨
4.1.3. 우리도 추진 계획
□ 호남권 폐전자제품 리사이클링 개요
o 위치 : 장성군 삼계면 월연리 산 39-1번지
o 사업비 : 100억(한국전자산업협회)
- 부지 23천㎡, 건물 5천㎡
o 연간처리능력 : 26만대(TV, 세탁기, 냉장고, 컴퓨터 등)
□ 폐전자제품 리사이클링 공정
o 처리공정
- 회수 → 전처리공정 → 파쇄기 → 자력선별기 → 압축
o 회수 자원 : 플라스틱, 금, 철, 철 등
□ 우리도 추진 방향
o 희유 금속 회수 사업과 폐전자제품 리싸이클링센터와 연계한 클러스터 조성 방안 강구
4.2. 시멘트 소성로를 이용한 폐기물 처리(우베 주식회사)
4.2.1. 우베(주)
□ 우베(주) 현황
o 설립일 : 1897. 6월(창업자 : 오키노야마 미네)
o 자본금/ 매출액 : 583억엔/ 6,566억엔(2007년 기준)
o 본사 : 야마구찌 시(본사)/ 교토(주사무소)
o 종업원 : 10,833명
o 사업분야 : 68개의 자회사
- 화학과 플라스틱 사업/특수 화학제품/ 시멘트 및 건설 재료/ 기계 및 금속공업/에너지 및 환경산업
□ 시멘트 소성로 내에 폐기물 처리(우베)
o 폐기물 원료로 사용하는 시멘트 공장
- 우베, 이사, 칸다 시멘트 공장
o 주요 대상 폐기물
- 다양한 폐기물을 공장의 연료나 원료로 사용
- 폐기물은 시멘트 원료의 20%정도를 차지
- 원료나 연료에 사용되는 폐기물은 우드칩, 슬러지, 가정폐기물, 플라스틱류 펠렛 등
4.2.2. 시멘트 소성로를 활용한 폐기물 처리
o 우베(주) 시멘트 공정에 다양한 폐기물을 연료나 원료로 이용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음
- 시멘트 원료의 약 20% 정도를 폐기물로 이용
4.2.3. 우리나라 시멘트 소성로 내에 폐기물 처리 정책 방향
□ 우리나라 시멘트 소성로 내에 폐기물 처리 기본 원칙
o 지정폐기물이외의 폐기물로써 폐기물 사용기준을 충족하는 폐기물만 사용 함으로써 시멘트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
o 배출자 및 중간처리업체로부터 수탁 받는 재활용 폐기물의 성상과 유통 흐름을 명확히 파악하고 정보를 공개할 것
o 관할 행정기관에서 폐기물 재활용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경우 협조할 것
□ 폐기물 사용 기준
o 지정폐기물은 사용하지 말 것. 단, 회사 자체 발생 지정폐기물, 동․식물유를 흡착․흡수한 폐흡착제․폐흡수제는 사용 제한 지정폐기물에서 제외
o 사용 폐기물에 대한 중금속 등의 함량 기준
(단위 : ㎎/㎏)
구 분 | Pb | Cu | Cd | As | Hg | Cl | 저위발열량 | |
대체원료 | 철 | <1,000 | <3,000 | <60 | <500 | <2 | - | - |
기타 | <150 | <800 | <50 | <50 | <2 | - | - | |
대체연료 | <200 | <800 | <9 | <13 | <1.2 | <2% | >4,500㎉/㎏ |
비고 1. 재활용 제품은 동 기준 적용에서 제외
2. 철 대체원료 중 동 제련소에서 발생하는 슬래그에 대하여는 다음 기준을 적용 (Pb <3,200㎎/㎏, Cu <10,000㎎/㎏, Cd <100㎎/㎏, As <900㎎/ ㎏, Hg <2㎎/㎏)
3. 철 대체원료 중 아연 제련소에서 발생하는 슬래그에 대하여는 Pb <7,000㎎/㎏, Cu <14,000㎎/㎏을 적용하고 나머지 항목은 철 대체원료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
4. 철 대체원료 중 제철소의 폐기물 중 집진시설에서 발생하는 철 함유 부산물에 대하여는 Pb <4,000㎎/㎏, Cd <100㎎/㎏, 나머지 항목들은 철 대체원료와 동 일한 기준 적용
5. 폐목재(대체연료)에 대한 중금속, 발열량은 WCF 기준 적용(WCF 기준에 없는 Cu항목은 상기 기준 적용)
□ 수탁 폐기물에 대한 관리 기준
o 폐기물 공급자와 수탁 계약 체결 전에 폐기물에 대한 배출공정 및 중금속 함량 등의 특성을 조사하고 관할 행정기관에 보고 후 사용할 것
- 중간처리업체를 통하여 수탁하는 폐기물의 경우도 원 공급자에 대하여 동일하게 적용할 것
o 사용 폐기물에 대하여 조사된 중금속 함량 등은 DB화하고, 관련 정보 (공급자, 폐기물 종류와 양, 중금속 함량 등)를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고 주기적으로 갱신할 것
o 도착된 개별 수탁 폐기물에 대하여 중금속 함량 등을 분석할 것. 단, 배출원과 폐기물 종류가 동일할 경우는 회사 상황에 따라 분기 1회 등 주기 적으로 실시
- 기준 초과 시 공급자를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재사용 여 부가 결정될 때까지는 반입하지 말 것
- 사용기준을 초과한 폐기물 공급자에 대한 폐기물 재 반입은 사용기준을 안정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관할 행정기관에 보고 한 후 실시할 것
o 폐기물 및 시멘트 품질관리를 위해서 적정 실험실과 인력을 확보할 것
o 시료채취․분석은 환경부 장관이 정하는 방법을 준수할 것
4.2.4. 우리도 검토 사항
o 장성 고려시멘트 공장내에 처리방안 협의 및 처리방안 강구
4.3.1. 아시요키 국정공원 기념품 판매장
o 우리나라의 경우 관광지 주변의 기념품 판매장은 정체불명의 중국산 제품이 대부분으로 그지역의 특색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
- 지역고유의 특색있는 제품 부족 등으로 인해 기념품 판매가 활성화되지 못함
o 아시요키 국정공원 주변 기념품 판매장의 경우 일본의 전통을 살리 다양한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있음, 제품의 크기도 아주 작은 것부터 중간 정도의 크기까지 다양함
o 우리나라의 기념품 판매장도 그 지역을 대표하는 다양한 상품과 제품 크기도 아주 작은것부터 관광객이 불편하지 않은 만큼의 크기까지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4.4.1. 우베(주)의 직원 사기 고취
o 회사 제품 전시장 앞에 Creattive power of UBE group라고 쓰고 그 아래 회사 직원 사진을 전무 벽면에 붙여 놓아 직원들의 자부심을 고양시킴
o 청내 일정 벽면 일정 공간을 확보하여 전 직원들의 사진을 부착하여 직원으로서 자긍심과 각오를 새롭게 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어 도입 여부를 검토해 볼 만한 것이라 판단됨
5 | 야마구찌 현 소개 |
5.1.1 야마구찌현 현황
o 지사 : 니이세키나리
o 면적/인구 : 6110㎢/150만명
o 조직 : 13개 시(야마구찌시, 시모노세끼시 등)/4개 군
o 주요특징
- 야마구치현은 혼슈(本州)의 서단에 위치하여, 삼면이 바다에 면해 있으며, 동서로 주고쿠(中国)산지가 뻗어 있어서 바다와 산의 다 채롭고 아름다운 자연의 혜택을 입고 있음
- 인구는 약 149만명(2005년 기준) 면적은 약 6,100㎦, 현청소재지는 야마구치시
-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고 풍수해나 지진도 비교적 적음
- 약 1,500㎞에 이르는 긴 해안선을 가진 바다는 세토나이카이의 잔잔하고 많은 섬들이 아름답고, 기타나가토(北長門)해안국정공원으로 대표되는 거친 침식해안이 아름다움
- 연안・앞바다에는 약 240개의 섬들이 있음
- 주고쿠 산지의 서단에 위치하는 푸른 산들은, 그 속에 일본 최대의 카르스트 대지와 종유동이 있는 아키요시다이(秋吉台)국정공원
- 원시림과 계곡이 아름다운 니시주고쿠(西中国)산지국정공원 등의 경승지를 품고 있으며, 사철에 따라 변화 있는 모습을 보여줌
o 현목/현수/현조/현어 : 나쓰미캉꽃(여름밀감)/적송/흑두루미/복어
5.1.2 주요 산업
o 야마구치현에는 세토내해 임해부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기업군이 집적하고 있으며, 기술 잠재 능력이 있는 기업연구소・연구개발부문에서 첨단분야의 연구,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종래부터 화학, 석유, 철강 등의 기초소재형 공업의 비율이 높아 경제변동을 받기 쉬운 공업구조 되어 있음
o 이와 같은 과제나 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적확하게 대응해 가기 위해 신산업의 창출・신규사업의 전개촉진과 테크노폴리스 계획의 추진, 기업유치 등에 의한 고도 기술에 입각한 거점 만들기 등을 실시
5.1.3 농업, 산림 및 수산업
o 모리한(毛利藩)의 三白정책 이래, 야마구치현에서는 전통적으로 벼농사가 성했으며 간척 개전이나 계단식 개전 등에 의한 기반정비가 추진되어 그 결과, 논이 총경작면적의 8할, 쌀이 농업의 판매총생산액의 약 4할을 차지함
o 농가수는 완만한 감소경향에 있으며 농업종사자의 고령화가 진전되고 있으며, 현에서는 젊은이 등 신규 참가를 촉진함과 동시에 지역농업의 효율적인 생산의 시스템 만들기를 추진
o 야마구치현의 기후는 온난하여 수목 육성에 적당하고, 현총면적의 약 7할이 삼림으로 덮혀 있으며 수목의 종류로는 적송, 삼나무, 노송나무 등의 침엽수림이 약 6할을 차지함
o 근년에 현의 토지의 안전확보나 환경보전 등의 관점에서 다양하고 건전한 삼림정비를 추진하는 등 삼림의 질적 충실을 꾀하고 있음
o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야마구치현은 풍요로운 수산자원의 혜택을 입어 옛부터 수산현으로서 번성해 왔으나, 국제적인 200해리 체제의 정착이나 수산자원의 감소 등의 원인에 의해 근년에는 어획량・가격이 모두 감소 경향임
o 이러한 흐름 속에서「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를 슬로건으로 재배 어업으로의 전환과 종묘생산이나 방류체제의 정비를 추진
6 | 향후 계획 |
6.1 향후 계획
o 한일 기술교류 회의 2차 실무자 회의
- 일시 : 2009. 11. 16 ~ 11. 19(4일간)
- 장소 : 일본 야마구찌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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