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장 탈출 31분 뒤, 단원高 학생의 마지막 카톡
세월호 선체 90도 이상 넘어지고 절반이상이 잠긴 때 메시지 보내
목포海警·119상황실 압수수색… 근무일지·交信 녹취록 분석
청해진해운 김한식 대표 오늘 소환
세월호 침몰 사고를 수사 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28일 탑승객 400여 명의 휴대전화 카카오톡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마지막 메시지는 당일 오전 10시 17분 단원고 학생이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합수부는 그러나 이 마지막 메시지 내용은 개인적인 것이어서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해경이 28일 공개한 동영상과 비교해보면, 이 마지막 카카오톡 메시지가 작성된 시각은 세월호가 90도 이상 넘어지고 선체 절반 이상이 물에 잠긴 때다. 이준석 선장이 세월호를 탈출(오전 9시 46분)한 지 31분 뒤이기도 하다. 학생들이 "움직이지 말고 기다리라"는 선내 안내방송을 따르다가, 선실 바닥이 거의 머리 위로 오고 물도 들이치는 상황을 맞은 때로 추정된다. 이 카카오톡 메시지가 작성된 지 14분 뒤인 오전 10시 31분 세월호는 완전히 뒤집혔고, 그 49분 뒤인 오전 11시 20분 침몰했다.
합수부는 이날 오전 목포해경과 전남도소방본부 119상황실을 압수 수색하는 등 최초 신고 접수와 대응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합수부는 근무 일지와 교신 녹취록 등을 분석, 해경과 소방본부가 구조 요청 전화를 받고 부적절한 대응으로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합수부는 또 세월호 구명 뗏목 등에 대한 안전 검사 업체 2곳을 압수 수색하고,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선박직 선원 15명을 전원 구속했으니, 앞으로는 과적·화물고정·증개축 등 사고와 구조적으로 관련 있는 분야를 집중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실소주유 유병언(73) 전 세모 회장 일가(一家)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세월호 선사(船社)인 청해진해운 김한식(72) 대표를 29일 소환 조사한다. 김 대표는 세월호 선사·선주 쪽 수사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통보된 첫 인사다. 검찰은 김 대표가 청해진해운 등의 회사 돈 수십억원을 유씨 일가에 지원해준 혐의를 일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대표를 소환 조사한 뒤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세월호 침몰 순간에도… 초기 구조작업도… 사후 수습 과정도… 현장에 專門家는 없고 '얼치기'만 많았다
(조선일보 2014.04.29 10:32)
[災難(재난) 전문가 아닌 펜대 굴리던 관료가 事故대책 총괄]
① 초기 구조 海警 - 배 밖 선원 구조에만 집중… 갑판으로 승객 대피 유도 못해
② 사고 수습 정부 - 시종일관 쩔쩔매다가 가족별 전담 공무원 11일 만에야 배치
③ 침몰 당시 선원 - 처음 탄 항해사가 교신… "위기 상황땐 반드시 선장이 했어야"
구조 다급한 시점에 인양 크레인부터 불러 무용지물
"식당칸에 생존자" 주장에 밀려 초기 골든타임 놓쳐
27인승 소방헬기, 해경과 交信안돼 현장 맴돌다 철수
사고 당일 현장에 제일 먼저 도착한 해경은 선내 승객들의 대피를 유도하거나 선내에 진입해 구조하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실종자 가족들은 "내 소관이 아닌데…"라는 공무원들의 앵무새 같은 말에 더욱 속이 타들어갔다. 전문가들은 "현장을 알고 지휘하는 전문가가 없어서 벌어진 일들"이라고 했다. 이처럼 현장 지휘관은 없고 매순간 '얼치기 전문가'들만 목소리를 높이는 바람에 사고 수습은 더 꼬였다. 침몰 초기에 '세월호 식당칸에 생존자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에 밀려 식당 진입을 시도하느라 결정적 시간을 놓친 것도 단적인 예다.
① 초기 구조, 해경에 전문가 없었다
전문가들은 "재난이 일어나면 현장을 아는 전문가가 전권을 갖고 1초를 아끼며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 적기(適期)에 대피시켜 대형 참사까지 가지 않고 수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고 당일 오전 9시 30분 해경은 배 밖으로 나와 구조를 기다리는 승객만 구조하는 데 집중했다. 어렵더라도 선내로 들어가거나 선내 방송을 통해 승객들에게 갑판으로 나오라고 알려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다.
현장 지휘관의 필수 조건은 전문성이다. 전문성이란 박사 학위가 있고 없고 얘기가 아니다. 현장에서 몸으로 구르며 혹독하게 체득한 지혜를 뜻한다.
현장 경험이 왜 그토록 중요할까? 30년간 구조 현장에서 실무자로 뛴 C씨는 재난 상황을 '전시'에 비유했다. 평시엔 예측이 가능하다. 전시엔 그렇지 않다. 전시엔 작전 목적이 분명해야 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C씨는 "그래야 운신의 폭이 넓어지고 사람을 더 많이 구할 수 있지 평시처럼 잘게 업무를 쪼개놓고 그 안에서 움직이라고 손발을 묶어 놓으면 현장을 모르는 '펜대'에 보고하다 시간이 다 가 버린다"고 했다.
② 공무원들, 사고 수습도 비전문가
사고를 수습하는 공무원들은 너무 느리고 번거로운 일 처리로 실종자 가족들 가슴을 다시 한번 멍들게 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피해자 가족별로 전담 공무원을 배치한 것은 사고 발생 11일째인 26일이었다.
소방방재청은 국내에 한 대뿐인 447억원짜리 27인승 헬기를 갖고 있다. 침몰 당일 오전 10시 이 헬기가 소방방재청 구조 인력을 태우고 남양주를 출발해 오전 11시 45분 진도 상공에 도착했다. 그러나 현장 해경 함정과 연락이 닿지 않았다. 결국 이 헬기는 진도 상공에 대기하다 그냥 팽목항에 내렸다. 그 사이 세월호는 그대로 가라앉았다.
공무원들이 이처럼 우왕좌왕한 것은 현장을 잘 아는 재난 전문가가 아니라 안전행정부 등의 일반행정직이 사고 대책을 지휘하기 때문이다. 사고 현장에서 응급 의료를 지원한 인사는 "현장에서 보니 공무원들이 전문가가 아니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라 쩔쩔매더라"며 "그래서 현장은 뒤죽박죽 너무 무질서하고, 실종자 가족들 가슴은 한 번 더 멍들었다"고 말했다.
③ 배 위의 선원들도 엉터리
배가 침몰하는 위급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현재 위치에서 움직이지 마라"는 안내 방송을 하고, 자신들은 유유히 탈출한 것은 차치하더라도 이준석 선장 등 세월호 선원들이 사고 과정에서 잘못 대응한 것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진도 VTS와 교신한 세월호 선원은 세월호를 처음 탄 행해사였다. 해경 관계자는 "위기 상황에선 당연히 선장이 교신해야 맞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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