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술/천문학

진주 추락 암석 모두 '운석'으로 확인 (연합뉴스 2014/03/16 13:21)

진주 추락 암석 모두 '운석'으로 확인

추가 운석 발견 가능성…관계기관 대책 '절실'

 

운석으로 판명된 암석. 가로, 세로 각각 15㎝, 높이 17㎝ 정도에 무게가 4.1㎏으로 간이 측정됐다 .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암석이 모두 '운석'으로 확인된 가운데 추가 운석 발견 가능성이 제기돼 관계기관의 시급한 대책이 요구된다.

극지연구소는 지난 10, 11일 각각 진주 대곡면과 미천면에서 발견된 암석을 조사한 결과 모두 운석으로 확인됐다고 16일 밝혔다.

1차 분석 결과 두 운석은 오디너리 콘드라이트(ordinary chondrite)로 분류됐다.

오디너리 콘드라이트는 금속함량에 따라 H-그룹, L-그룹, LL-그룹으로 세분되는데 두 운석은 H- 그룹에 속했다. 'H'는 'High iron'의 약자다.

철 함유량은 운석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이다. 철은 공기 중에서 산화되기 때문에 철 함유량이 많은 암석은 지구 상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존재한다.

두 운석은 철이 10∼20% 범위에서 함유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소는 두 운석의 성분이 비슷하고 발견 위치가 인접해 있는 점을 미뤄 애초 한 개의 운석이 대기권에서 쪼개져 낙하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종익 극지연구소 극지지구시스템연구부장은 "진주에 추가로 운석이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며 "운석이 국제 운석 수집가 등에 의해 외국으로 무단반출되지 않도록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의 조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실제 진주지역에는 주말을 맞아 운석 탐사객으로 보이는 외지인의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국제 운석 수집가로 보이는 40대 외국인이 인근 지역을 돌아다니며 명함을 돌리는 정황도 포착됐다.

학계에서는 운석이 학술적으로 연구·논의되기도 전에 무분별하게 외국으로 반출되는 것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극지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석은 발견자만이 소유권과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다"며 "발견자가 국제 운석 수집가에게 팔아넘기면 연구 기회를 놓칠 수밖에 없다"고 걱정을 내비쳤다.

또 "독도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지질과 암석 등을 보호하는 것처럼 진주 운석 추락 지역을 보호하는 관리·조치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소는 나머지 세부 조사를 마치는 대로 진주 추락 운석을 국제운석학회에 보고하고 이름을 붙일 예정이다.

또 학계,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운석 추락 지역을 보호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운석 탐사객, 진주서 운석 추정 암석 추가 발견

 (연합뉴스 2014/03/16 15:47)

 

탐사객이 발견한 운석 추정 암석
탐사객이 발견한 운석 추정 암석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암석이 운석이 맞다는 공식 발표가 나온 16일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의 밭에서 부산에 사는 이주영(36)씨가 발견한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땅 속에 박혀 있다. 이 암석은 가로 7.5㎝, 세로 5㎝, 폭 6.5㎝ 크기에 무게가 1kg정도로 둥근 모양이다. 2014.3.16

 

최근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암석이 운석이 맞다는 공식 발표가 나온 16일 진주에서 운석 찾기에 나선 탐사객이 운석일 가능성이 큰 암석을 또다시 발견했다.

부산에 사는 이주영(36) 씨는 이날 낮 12시 30분께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의 밭에서 운석으로 보이는 암석을 찾았다.

이곳은 두 번째 운석이 발견된 지점에서 직선거리로 3㎞ 정도 떨어진 곳이다.

 

진주서 탐사객이 운석 추정 암석 발견
진주서 탐사객이 운석 추정 암석 발견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암석이 운석이 맞다는 공식 발표가 나온 16일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의 밭에서 부산에 사는 이주영(36)씨가 운석으로 보이는 암석을 들어보고 있다.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 밑에 붙은 것은 이 씨가 가져온 자석이다. 이 암석은 가로 7.5㎝, 세로 5㎝, 폭 6.5㎝ 크기에 무게가 1kg정도로 둥근 모양이다. 2014.3.16 <<지방기사참고>> choi21@yna.co.kr

가로 7.5㎝, 세로 5㎝, 폭 6.5㎝ 크기인 둥근 모양의 이 암석은 어린이 주먹 정도 크기다.

이씨는 "인터넷에서 운석이 떨어진 지점을 중심으로 좌표를 잡아 주변에서 운석을 찾아보던 중 운좋게 발견했다"고 주변에 전했다.

이 암석을 확인한 진주교육대 부설 한국지질유산연구소장인 김경수 교수는 운석일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를 밝혔다.

 

"운석 추정 암석 발견했습니다"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암석이 운석이 맞다는 공식 발표가 나온 16일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의 밭에서 부산에 사는 이주영(36)씨가 운석으로 보이는 암석의 발견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이 암석은 가로 7.5㎝, 세로 5㎝, 폭 6.5㎝ 크기에 무게가 1kg정도로 둥근 모양이다. 2014.3.16 <<지방기사참고>> choi21@yna.co.kr

김 교수는 "이 암석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운석과 같은 범위에 떨어졌고 표본이 검은색 코팅형상인데다 크기보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특성으로 미뤄 운석일 확률이 90% 이상"이라고 말했다.

이 암석은 극지연구소 또는 경상대 지구환경과학과에서 정확한 조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창서 운석 추정 암석조각 무더기 발견

 (연합뉴스 2014/03/18 19:27)

2∼3㎝ 크기 운석 추정 조각 25∼30개

발견자 "떨어지면서 바닥에 부딪혀 산산조각"

 

고창에서 발견된 운석 추정 암석들
고창에서 발견된 운석 추정 암석들
(고창=연합뉴스) 18일 전북 고창군 흥덕면 동림저수지의 둑 근처에서 발견된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들. 이들 암석은 가로 3㎝, 세로 2㎝ 크기로 검은색을 띠며 25∼30개가 한꺼번에 발견됐다. 이 암석은 전국 곳곳에서 운석이 떨어지는 장면이 목격된 지난 9일 오후 10시께 목격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4.3.18

 

전북 고창에서도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무더기로 발견돼 사실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경남 진주에서 잇따라 운석이 확인된 가운데 이 암석이 운석으로 판명되면 진주 외 지역에서 처음 운석이 발견된 것이다.

18일 고창경찰서 등에 따르면 오후 4시께 한 남성이 찾아와 "운석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찾았다"고 신고했다.

 

고창에서 발견된 운석 추정 암석들
고창에서 발견된 운석 추정 암석들
(고창=연합뉴스) 18일 전북 고창군 흥덕면 동림저수지의 둑 근처에서 발견된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자석에 달라붙는 모습. 이들 암석은 가로 3㎝, 세로 2㎝ 크기로 검은색을 띠며 25∼30개가 한꺼번에 발견됐다. 이 암석은 전국 곳곳에서 운석이 떨어지는 장면이 목격된 지난 9일 오후 10시께 목격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4.3.18

고창군 흥덕면에 사는 고모(54)씨는 지난 17일 고창군 흥덕면 동림저수지의 둑 근처에서 이 암석을 주웠다고 밝혔다.

발견된 암석은 가로 3㎝, 세로 2㎝ 크기에 검은색을 띠며 현장에서 25∼30개가 한꺼번에 발견됐다.

고씨는 전국 곳곳에서 운석이 떨어지는 장면이 목격된 지난 9일 오후 10시께 이 암석이 낙하하는 장면을 직접 봤다고 주장했다.

 

고창에서 발견된 운석 추정 암석들
고창에서 발견된 운석 추정 암석들
(고창=연합뉴스) 18일 전북 고창군 흥덕면 동림저수지의 둑 근처에서 발견된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자석에 달라붙는 모습. 이들 암석은 가로 3㎝, 세로 2㎝ 크기로 검은색을 띠며 25∼30개가 한꺼번에 발견됐다. 이 암석은 전국 곳곳에서 운석이 떨어지는 장면이 목격된 지난 9일 오후 10시께 목격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4.3.18

고씨는 "9일 밤 집 앞에서 휴대전화를 보는데 갑자기 지붕 위로 불기둥이 지나갔다"며 "다음 날 뉴스에 운석이 떨어졌다는 소식을 듣고 낙하 위치를 파악해뒀다"고 밝혔다.

그는 "암석이 떨어질 당시 큰 소음과 함께 불꽃이 튀면서 산산조각이 났다"며 암석이 자석에 잘 달라붙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고창군과 경찰은 전문기관에 의뢰, 이 암석이 운석인지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